에크모 치료를 받을 경우 생존율은??

코르나19 바이러스 국내에 감염이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아 상당히 빠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습니다. 


2020년 02월 24일 기준으로 하루 만에 235명이 추가되며 확진자는 843명, 사망자는 8명이며 의심환자는 무려 9,846명이 늘어난 31,922명, 검사중이며 결과를 대기 중인 사람은 11,631명입니다.


사실상 지역사회의 전파가 시작된 것으로 보고 있어 정부 역시 바이러스 경보태세를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올리고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전파력은 그 어떤 바이러스 보다 막강한 만큼 많은 사람이 모이게 되는 대중교통 등을 이용할 때는 본인과 타인을 위하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수시로 손을 씻거나 소독용 에탄올을 이용하여 소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따라 얼마전 코로나19 바이러스 대국민 담화를 진행했는데, 에크모가 언급되었습니다.



다소 생소한 의료 용어기 때문에 낯설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환자의 생명이 위중 할 경우 에크모 치료를 하게 되는데, 그 자체로서 질병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에크모 기기는 급성심부전이나 급성호흡부전으로 폐와 심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생명에 위협을 받을 경우에 대신 작용하여 심장 또는 폐의 역할을 하며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을 시간을 벌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허벅지 동맥에 관을 삽입하여 에크모 장비에 연결을 하면 몸의 심장과 폐가 기능을 정지해도 기계가 강제로 혈액을 뽑아내고 여기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하여 다시 몸에 넣어줍니다.


즉, 에크모란 체외막형산화기로 피를 밖으로 뽑아내어 산소를 녹인 피를 몸 안에 다시 넣어주는 원리를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즉 목숨이 상당히 위중한 환자를 치료할 때 사용하는데, 에크모가 없다면 생존률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고 합니다. 


에크모 치료시 생존율은?

먼저 미국의 경우 위중한 환자에게 에크모 치료를 동원했을 경우에 생존율은 대략 30%~50% 라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통계 역시 비슷하다고 합니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에크모를 이용하면 최소 30~50%는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하니 높은 확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에크모는 가능성이 극히 희박한 환자들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 마지막 보루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비아러스인 코로나19에도 이 에크모가 동원되고 있습니다. 실제 메르스 때도 에크모가 활용되었는데 폐기능이 거의 상실되면 인공호흡기로도 정상적인 폐 기능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 때 에크모가 폐가 회복될 때 까지 폐기능을 대신해주어 시간을 벌어주게 됩니다.


코로나19 역시 악화되는 경우 폐렴 또는 폐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산소호흡기에 이은 에크모가 필요합니다.



폐질환 뿐만 아니라 심폐정지 환자에게도 에크모가 마지막 생명줄로 작용하여 치료시간을 벌어 뇌손상을 최소화 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한국) 코르나19 치사율과 과대 공포증

코르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여전히 언론은 모든 기사거리를 제쳐두고 코르나19에 집중 포화를 펼치고 있습니다. 야당과 여당이 잘잘못을 계속해서 따지고 있지만 지금은 모두가 힘을 합쳐 코르나19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고 극복하는데 하나가 되어야 할 시기입니다.


코르나19 치사율 : 0.95% 입니다. 


100명의 감염자 중에 사망할 확률은 1명 정도라는 뜻입니다.


코르나19 사망자 중 대다수가 '기저질환' 환자였다고 합니다. 기저질환이란 평상시에 '고협압, 당뇨병, 천식, 신부전, 결핵' 등과 같이 어떤 질환의 원인이 되는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것을 가리킵니다.


1번 사망자는 오랜 기간 동안 만성 폐질환을 겪어왔고, 3번 사망자는 만성적인 기관지염 및 기침으로 진료를 받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 5번 사망자 역시 만성신부전증을 앓고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기저질환이 없고 면역력이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언론에 최근 잘 보도되고 있지는 않지만 2020년 02월 24일 날짜로 확진자 중 4명이 완치되어 격리해제되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현재 완치된 사람은 총 22명으로 늘었습니다.


예방이 최선의 방어입니다.


중국 우한에서 폐렴증상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된다는 내용을 봤을 때 남의 일 같지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이를 예방하기 위한 포스팅을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더불어 예방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치료법이 나올 것이라는 희망적인 메시지도 들리고 있지만 사실 아직 감기 치료법 조차 개발이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치료법을 기다리기 보다 예방에 주력해야 합니다.


에탄올에 기반한 소독용 제품은 공급이 충분한데 현재 마스크는 대란이 날 정도로 수급이 제대로 안되고 있습니다. 일부는 정부를 원망하지만 수요/공급의 법칙에 따라 통제할 수 있는 수준을 넘었다고 봅니다.



따라서 코로나19 포스팅을 하면서 여러번 마스크를 미리 준비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마스크에 대한 내용은 더 자세히 포스팅 할 예정이지만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깝다면 아래 마스크 편을 잘 살펴보길 바랍니다. 또한 KF94 마스크 중에 필터교체형을 구입하면 비교적 가성비 있게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모두가 힘을 합쳐 예방에 집중하면 충분히 코로나19는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보다 더 한 위기에도 대한민국은 극복해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