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마스크 코로나바이러스 예방효과

요즘 하루가 다르게 마스크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소비량도 많아지지만 마스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중국에서 대량으로 마스크를 구매하고 있어 물량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유통 관련 지인의 말을 들어보면 중국에서 무려 수십억원의 자금이 국내 마스크를 사기 위해 대기중이라고도 하는 말이 있습니다. 이에 마스크 품절 현상이 심각해지자 정부도 마스크 및 손소독제에 대해 1,000개 또는 200만원을 초과하는 물량을 국외로 반출하면 정식수출절차를 밟게 하여 원천 차단하겠다고 합니다.


사실 우리나라에 방문하는 중국인 숫자를 생각하면 인 당 1,000개로 제한한다고 해도 당분간 상당량의 마스크가 중국으로 갈 것은 자명해 보입니다.



KF94는 가장 선호 받는 마스크 입니다. 언론이나 방송에서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것은 KF80 역시 충분하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일반 마스크는 과연 효과가 있을지 팩트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길거리를 다니면서 코로나바이러스 환자를 만날 가능성은 상당히 적습니다. 또한 같은 지역 내에 코로나환자가 있다고 하더라도 우한폐렴은 공기 중 전파가 아니기 때문에 비말감염이 가능한 2m 이내에 있어야 하며, 또 감염자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재채기를 해야 합니다.


즉, 우리가 심각하게 공포감을 가질 정도로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가 위험한 수준은 결코 아닙니다.



현재 언론이나 유튜브에서 말하는 것들은 상당히 자극적인 멘트와 우려감을 표시하고 있어 조금만 더 심해진다면 마스크가 아닌 방독면을 착용해야 하는 수준입니다.


즉, 확률적으로 봤을 때 비싼 비용을 지불하면서 엄청나게 높은 등급의 마스크는 오버 스펙입니다.


일반 마스크 효과

마스크를 착용한다는 것은 비말 감염에 대한 예방을 하겠다는 뜻입니다. 비말에 맞는 확률도 극히 적지만 비말이 호흡기나 각막 등의 점막형태로 체내에 유입이 되어야 합니다.


사실 지역사회에서 감염자를 만나기도 힘들지만 만나도 밀접하게 접촉될 가능성도 거의 없습니다.


일반 마스크인 덴탈마스크 또는 세이프 마스크만 써줘도 상당히 많은 양의 비말을 막아줍니다. 



미국에서는 마스크 착용 보다도 손 씻는 것을 상당히 강조한다고 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공기 중 비말로의 전염을 막는 것인데, 바이러스는 실제로 손을 통한 감염이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손이 코나 입으로 바로 접촉하는 것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즉 일반 마스크도 비말을 막아주는데 상당히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감염의 큰 원인 중에 하나인 손이 호흡기로 직행하는 것을 막아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KF94, KF80, N95 등의 마스크가 비용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일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기대 이상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아무리 신종 또는 변종이라고 해도 감기와 같은 형태의 바이러스 입니다. 따라서 일찍 발견하고 우리 몸의 어느 정도 면역이 있다면 의료기기의 도움을 받아 얼마든지 회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메르스 바이러스에 대한 충분한 경험치가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아직까지 우리나라에 감염자 중 사망자는 없으며 오히려 확진자 중에서 완치자가 나왔다는 뉴스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확진 13일 만에 완치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현재 확률적으로만 본다면 코로나바이러스로 사망할 확률, 또는 중대한 질병을 얻을 확률은 교통사고로 사망 또는 크게 다치는 확률 보다 작은 수준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