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우환폐렴) 감염경로 및 예방 방법

현재 전세계적으로 난리가 났습니다. 이유는 바로 중국 우환에서 시작된 강력한 바이러스인 코로나바이러스가 전세계에 걸쳐 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 소식통에 의하면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그 어떤 바이러스 보다 강력하고 전염 속도가 빠르다고 합니다.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에 하나로 현재 이를 치료할 백신이나 치료제가 전혀 없는 상황입니다. 하물며 바이러스의 일종인 감기조차 우리가 알고 있는 감기약은 증상 완화제일 뿐 치료제가 아닙니다.


우환폐렴이 무서운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잠복기 입니다.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하여 감염자 본인이 감염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여 외부활동을 하게 됩니다. 문제는 현재 발표된 바에 의하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스나 메르스와 다르게 잠복기에도 제3자에게 바이러스 균을 전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국내에서도 4번째 신종 코르나바이러스인 우환폐렴에 감염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3, 4번 째 확진자는 본인이 감염된 사실을 모른채 외부 활동을 하였다고 밝히고 있어 또 다른 감염자가 나오지는 않을지 깊은 우려감이 생기고 있습니다.



또한 얼마 전 우리나라를 공포로 몰아 넣었던 메르스와 다르게 우환폐렴은 우리나라와 상당히 밀접하여 왕래가 잦은 중국에서 시작되어 더 많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을까 많은 국민들이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우환 폐렴은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초기 > 발열, 마른기침, 무기력증 

이후 증상 > 호흡 곤란, 급성 호흡 장애, 혈액 응고장애, 쇼크


즉 초기에는 일반 감기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잠복기는 짧으면 2~5일 정도, 길게는 2주(14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문제는 초기에는 감기 정도의 수준으로 심각성을 못느끼는 이 잠복기 기간에도 전염이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초기 대응이 어려워 전파 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중국의 의사가 우환페렴에 감염이 되었는데, 방역 고글을 쓰지 않았다는 것으로 보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각막을 통해서도 감염이 되는 것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알려주듯 중국의 뉴스 앵커가 이례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송을 한 것이 발표되었습니다.



우환 폐렴 바이러스 감염 소식이 전달 된 이후에 수 많은 중국인들이 국내를 방문했습니다. 잠복기가 생각보다 길다는 것을 감안하면 국내에도 감염자가 추가로 나올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인천공항에서는 열테스트를 통해 사전 검열을 하고 있지만 잠복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나오지 않고 해열제를 먹을 경우 일시적으로 열을 낮춰주고 있어 사실상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또한 항공이 아닌 해운을 타고 들어오는 경우는 인천 공항 보다 환경이 더 취약하여 사실상 제대로 된 검열을 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환 폐렴 기사 중에서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의사들의 반응입니다.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야 하며 증상이 예상되는 환자들은 자진 신고가 아닌 사전에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중국에서 우환폐렴에 걸린 환자들 기사 내용입니다.



길을 걷다가 쓰러지는 사람이 속출하고 있다고 했는데, 이는 앞서 말한 증상 중에 하나인 "쇼크"로 예상됩니다. 


우환폐렴 바이러스가 무서운 이유는 바로 전파가 되면서 바이러스가 더 강력하게 변이가 된다는 것입니다. 특히 폐에 치명적인 데미지를 입혀서 어느 정도 치료가 되어도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환폐렴) 예방법

그 동안의 정보를 보면 우환폐렴은 공기 중에도 전파가 될 수 있으며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각막을 통해서도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각막의 감염은 아직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우환폐렴 예방법 3가지


1. 외부활동 시 마스크 필수 (KF94 등급 이상 추천)

2. 외부 활동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기


아주 기본적인 것이지만 위의 2가지만 지켜도 예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코로나바이러스의 입자 크기는 현재 0.1um~0.2um 일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KF94 마스크는 커녕 N95마스크로도 완전히 걸러낼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손을 통해 입 또는 코로 바이러스 균이 침투 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입자가 큰 바이러스가 들어있는 침방울은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바이러스가 접촉되는 것을 크게 줄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손을 자주 씻어야 한다고 하는데, 실제 많은 바이러스 균이 손을 통해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호주의 한 연구에 따르면 한 시간 동안에 평균적으로 20번을 넘게 손으로 얼굴을 만진다고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사람들이 많은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가 말하는 최악의 경우가 되고 각막을 통한 전염이 확실시 된다면 고글을 통해 방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중국에서 우환 폐렴 환자 중 가장 많은 연령층은 40대에서 60대라고 합니다. 그 이상의 연령이 환자 수가 적은 것은 아마도 외부 활동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이 환자 중에서 15%는 상당히 위중한 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증상이 위중한 환자들은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노인층, 비만층, 만성병 환자, 다른 합병증 보유자라고 합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 속에서 적절한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면역력이 높은 음식(마늘, 생강, 고무마, 굴, 견과류, 연어, 강황, 요구르트) 등을 섭취하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