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가족이 질환이나 상해, 노화로 인해 24시간 돌봐야 하는 상황에서 가장 좋은 것은 가족이 함께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직장을 및 생업으로 간병인의 역할을 하기 힘들다면 요양을 전문으로 도와주는 요양원 또는 요양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 오랜 기간 간병을 하다가 요양 시설의 도움을 받고자 할 때 가장 먼저 고민되는 것은 요양원을 보낼지 요양병원을 보낼지 여부입니다.

 

또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요양원 또는 요양병원을 선택해도 당장 어떤 기준을 가지고 선택해야 하는지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

 

요양원과 요양병원은 겉모습은 비슷한 것 같지만 내용적으로 들여다보면 완전히 다릅니다. 요양병원은 병원이라는 이름이 들어가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치료가 우선되며 요양원은 치료보다는 돌봄 서비스 위주로 환자의 회복을 돕는 기간입니다.

 

따라서 요양병원에는 의사 및 간호사 등과 같은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지만 요양원은 의료진이 상주하지 않고 촉탁의 형태로 의료진이 방문진료를 하게 됩니다. (요양원에 간호사, 물리치료사가 상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말기 암환자의 경우 요양원을 보낼지 요양병원을 보낼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환자 및 환자 가족들의 후기를 보면 치료를 통한 회복 가능성이 있는 경우 요양병원을 가야 하지만 더 이상 치료를 통한 개선을 기대하기 어려울 때는 요양원이 환자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차이점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양원과 요양병원의 차이점

 

 요양원 입원 자격

 

병원은 치료 목적이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한 누구나 요양병원에 입원할 수 있지만 요양원은 65세 이상 노인 또는 노인성질환(파킨슨병, 치매, 뇌혈관 질환 등)을 가진 환자 중에 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합니다.

 

 요양원 요양병원 비용 비교

 

2022.05.18 - [건강] - 요양원 본인부담금 (요양비, 식비, 침실비)

 

요양원 본인부담금 (요양비, 식비, 침실비)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가 만성질환에 시달리거나 거동이 불편한 경우 직접 돌보기가 어렵다면 요양원 또는 요양병원에 모시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요양원에서는 요양보호

wikwoo.tistory.com

2020.09.11 - [건강] - 암환자 요양병원 비용

 

암환자 요양병원 비용

요양병원은 병원의 한 종류로 혼자서 회복하기 어려운 노인이나 환자들이 회복 또는 여명을 보내기 위해 입원하는 병원입니다. 중대한 질환 중에서 암에 걸려 수술을 받은 환우분들은 건강에

wikwoo.tistory.com

2022.05.08 - [건강] - 치매 요양병원 비용 (입원비, 간병비, 식비)

 

치매 요양병원 비용 (입원비, 간병비, 식비)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가 치매가 심한 경우 집에서 모시면 보호자의 마음과 몸이 상당히 힘들어집니다. 치매 환자의 가족으로 사는 게 얼마나 힘든지 겪어본 분들은 하나같이 전문 기관

wikwoo.tistory.com

 

좋은 요양병원 고르는 방법

 

<요양원 4인실>

 

요양원 또는 요양병원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간병인입니다. 간혹 방송이나 언론, 매스컴을 통해서 요양원에서 간병사가 환자를 폭행하는 사건도 잊을만하면 보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얼마나 많은 한국인 간병사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합니다. 비용이 평균보다 저렴한 경우 간병비를 아끼기 위해서 중국인 간병사를 쓰는 경우 당연히 환자의 돌봄과 케어 서비스가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양원 및 요양병원이 많아지면서 가격 경쟁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격 경쟁의 대부분은 간병인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병사가 중국인의 경우 의사소통도 제대로 되지 않는데 어르신을 제대로 돌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국내 간병인은 24시간 근무에서 3교대를 해서 본인의 근무 시간에 집중할 수 있지만 중국인의 경우 24시간 맞교대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 집중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는 요양병원의 환경입니다. 환경 상태를 체크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냄새입니다. 입원해야 하는 병실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 용변을 보기 어려운 환자의 기저귀를 잘 교체하지 않거나 청소를 제대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낙창, 욕창, 와상이 적은 곳을 선정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양병원의 경우 의사의 수도 확인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의사도 당직을 서게 되는데 의료진이 젊고 양의사가 당직을 서는 곳이 좋습니다. 한의사를 비하하는 것이 아니라 야간에 응급조지가 필요한 환자가 있을 때 양의사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의사가 많아야 하는 것은 한 명의 의사가 몇 명의 환자를 케어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1명의 의사가 100명의 환자를 보는 것과 30명의 환자를 진료하는 것에는 당연히 질적인 측면에서 큰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 요양병원과 요양원을 선택할 때 시설도 중요하지만 집에서의 접근성도 중요합니다.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고 무작정 환자의 상태가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정신적으로 상당히 힘들 수도 있지만 환자는 스스로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수시로 가족 구성원이 환자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도록 가까운 병원 중 위의 기준을 적용해서 선정하길 바랍니다.

 

같이 알면 좋은 것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