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굳은살 원인 3가지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기면 통증과 함께 피부 속까지 상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양말을 벗는 것이 부담스러운 측면도 있습니다.

 

굳은살은 오래 방치하게 될 경우 더욱 심하게 두꺼워지고 당뇨병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골수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 발바닥에 각질과 더불어 굳은살이 자부 생긴다면 그 원인을 파악하고 제거해야 합니다.

 

발바닥 굳은살 원인

 

발바닥 굳은살 원인

 

#1 외부 마찰

 

피부 가장 바깥쪽에는 각질층이 있는데, 각질층에 잦은 외부 압력이 가해질 경우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피부 각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각화는 각질층이 비정상적으로 두꺼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즉 외부 마찰이 많은 손바닥이나 발바닥 부위에 굳은살이 잘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 굳은살과 티눈 차이

피부 각화에 따른 각질층이 외부로 퍼지면서 쌓이게 되면 굳은살이라 하고 내부로 쌓이면서 중심부에 단단한 핵이 생기는 것을 티눈이라 합니다.

 

발바닥에 가해지는 외부 압력은 주로 신발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남성보다 여성이 발바닥에 굳은살이 잘 생기는 원인은 앞이 뾰족하고 굽이 높은 하이힐이나 킬힐을 신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딱딱하거나 타이트한 구두를 신거나 바닥이 얇은 신발을 신는 경우에도 마찰로 인해 굳은살이 생기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피부의 각질층에는 적당한 수분이 있는데 잦은 마찰이 수분을 증발시키기 때문에 피부 각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선천적으로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피부 재생 능력이 저하되면서 굳은살이 남들보다 더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관절 불균형

 

발바닥 바깥쪽 굳은살발바닥 안쪽 굳은살

 

발바닥 중에서도 안쪽 또는 바깥쪽에 굳은살이 생긴다면 무릎관절 또는 고관절의 불균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관절이 틀어지면서 걸을 때 발이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휘면서 체중이 한쪽으로 쏠리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세를 바르게 교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엄지발가락 관절 부위가 돌출되어 외부 마찰이 잦아지기 때문에 굳은살이 생기고 염증을 동반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굳은살이 위험한 경우

 

굳은살이 생기는 것은 한편으로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반사작용이기도 합니다. 외관상 보기 흉할 정도의 딱딱한 굳은살이 아니라면 일부러 제거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피부가 회복하고 재생하면서 굳은살이 제거됩니다.

 

하지만 굳은살이 생긴 부위에 무좀이나 습진이 생기면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한 성인병 질환 중에서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단순한 굳은살과 각질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당뇨병성 족부병증이라는 질환은 굳은살이 생기면서 피부가 허는 발 궤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작은 상처에서 시작해 인지하기 어려우며 상처가 생기면 잘 낫지 않아 궤양으로 발전하기 쉽습니다.

 

굳은살 제거 방법

 

2021.03.13 - [톡톡/생활정보] - 발바닥 굳은살 없애는 법 (부작용 X)

 

발바닥 굳은살 없애는법 (부장용 X)

발바닥은 신체 전체를 지탱하기 위해 큰 압력을 받기 때문에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피부 가장 바깥에 있는 각질층을 증식시키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즉 굳은살이 생기는 것은 외부로부터의

wikwoo.tistory.com

2021.03.20 - [톡톡/생활정보] - 발 각질 생기는 이유 및 제거방법

 

발 각질 생기는 이유 및 제거방법

신체 부위 중에서 노출이 잘 되지 않는 발바닥은 가장 신경을 덜 쓰는 부위입니다.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가 문득 발바닥과 그 주변에 각질이 하얗게 올라와 있는 경우 맨발로 슬리퍼나 샌들을

wikwoo.tistory.com

2021.12.08 - [건강] - 발가락 저림 증상 원인 4가지

 

발가락 저림 증상 원인 4가지

살다 보면 누구나 한번 이상은 발바닥이나 발가락이 저린 증상을 겪게 됩니다. 흔한 이유로는 발을 많이 이용하는 신체활동을 하거나 오래 서 있는 경우가 해당되고, 일시적으로 혈액순환이 제

wikwoo.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