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각질 생기는 이유 및 제거방법

신체 부위 중에서 노출이 잘 되지 않는 발바닥은 가장 신경을 덜 쓰는 부위입니다.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가 문득 발바닥과 그 주변에 각질이 하얗게 올라와 있는 경우 맨발로 슬리퍼나 샌들을 신기가 꺼려지게 됩니다.

 

발 각질은 특히 겨울철과 같이 유분이 분비되지 않는 건조한 환경에서 잘 일어나며, 각질이 쌓이게 되면 발이 갈라지는 현상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발 각질을 방치하게 될 경우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은 것뿐만 아니라 발바닥에서 심한 악취를 풍기는 발 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뒤늦게 발의 각질을 제거하고자 이를 물리적인 방법으로 긁어낼 경우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발바닥에 각질이 생기는 이유와 원인에 대해 알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발 각질 생기는 이유

 

발은 제2의 심장으로 불리는데 신체 전체를 지탱하고 걸을 때 가해주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는 외부로부터 잦은 압력과 마찰을 받을 경우 피부 가장 바깥에 있는 각질층을 증식해 피부 스스로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각질이 쌓이면서 피부가 갈라지는 것은 각질층은 상대적으로 탄성이 적어 외부 무게로부터 눌리고 팽창되면서 쉽게 찢어지기 때문입니다.

 

발에 각질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발바닥에 각질이 생기는 주요 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외부 압력

 

앞서 말한 것처럼 피부가 외부 압력을 반복적으로 받을 경우 각질이 생기게 됩니다. (발바닥 각질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에 해당합니다.)

 

 

여성의 경우 하이힐과 같은 높은 구두나 좁은 신발을 자주 신는 분들은 신발이 피부를 압박하여 각질이 잘 생기게 됩니다.

 

 
 

※ 발 바닥 중에서 뒤꿈치에 각질이 가장 많이 생기는 이유도 외부 압력입니다.

 

걸을 때 항상 발뒤꿈치부터 닫기 때문에 잦은 압력을 반복적으로 받게 되기 때문에 평소 발에 무리를 주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촉촉한 피부에서는 각질이 잘 생기지 않기 때문에 '티타니아'와 같은 풋케어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각질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2 무좀

 

발바닥이나 발가락 사이에 무좀이 있을 경우 각질이 생기고 피부가 벗겨지게 됩니다. 특히 무좀의 종류 중에 하나인 '각화형 무좀'은 발바닥 전체에 각질이 생기면서 피부가 두꺼워지고 냄새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각질이 생긴 부위에 가려움증이 동반된다면 무좀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무좀에 의한 각질은 근본 원인이 무좀을 치료해야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오목 각질 융해증 질환

 

발에 각질이 생기고 냄새가 심해졌다면 오목각질융해증 피부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에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 자주 생기는 오목각질융해증은 혐기성 균이 각질을 녹이면서 악취를 유발합니다.

 

신발은 밀폐되어 있기 때문에 발에 땀이 나게 되는데, 발이 축축해지면 균이 발의 각질을 먹으면서 발생하며, 참기 힘들 정도로 심한 간지러움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아토피 피부염, 족부 습진, 소와각질융해증

 

위의 피부 질환은 각질을 유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바른 발 각질 관리법

 

발에 각질이 신경 쓰일 정도로 눈의 띄거나 각질층이 두꺼워졌을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각질을 손톱깎이나 날카로운 도구 등으로 이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요령을 가지는 분들은 족욕 등을 통해 각질을 불려서 제거하는 방법을 이용하지만 마찬가지로 주의해야 할 점은 은 각질을 제거하다가 멀쩡한 피부층까지 손상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피부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은 굳은살을 제거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발 관리 전후 사진>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부작용 없이 각질을 제거하길 바랍니다.

 

 

추가로 같이 보면 좋은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