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굳은살 없애는법 (부장용 X)

발바닥은 신체 전체를 지탱하기 위해 큰 압력을 받기 때문에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피부 가장 바깥에 있는 각질층을 증식시키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즉 굳은살이 생기는 것은 외부로부터의 압력 또는 마찰을 받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과다 각화증'이라고도 합니다.

 

손가락의 경우도 같은 부위에서 연필이나 볼펜을 사용하여 글을 쓸 경우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신체 다른 부위와 다르게 발의 경우 우리에게 관심도가 가장 떨어지는 부위입니다. 타이에게 노출되는 경우가 적어 얼굴이나 손과 다르게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더이상 그냥 두기에 굳은살이 지나치게 두꺼워졌거나 통증이 동반될 때에는 더 이상 방치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일반적인 피부와 다르게 각질이 쌓여 생긴 굳은살은 외부 마찰에도 별다른 통증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간혹 이를 날카로운 도구를 이용하여 떼어내는 것을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발에 생긴 굳은 살을 제거하기 위한 민간요법으로 목욕탕에서 굳은 살을 불린 후에 거친 표면의 돌이나 각질제거기로 문질러서 굳은살을 없애는 방법을 많이 선택합니다.

 

물론 위의 방법이 신체에 큰 위협을 가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자칫 심한 자극을 가해서 각질층을 제거할 경우 각질층이 한 겹씩 더 두꺼워지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초나 빙초산, 양잿물을 물에 희석하여 발을 담그는 것은 피부의 각질층을 제거하면서 피부 진피층까지 부식시켜 피부 전체를 괴사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아래의 질환을 가진 분들은 피부에 상처가 생겨 2차 감염이 될 경우 발가락을 절단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 당뇨병
  • 순환계, 신경계 질환 환자

 

발바닥 굳은살 없애는법

 

앞서 말한 것처럼 굳은 살은 무리 해서 떼어내려고 하거나 자칫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민간요법으로 제거하려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부작용 없이 굳은살을 제거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1 부드러운 타월 또는 브러시 이용

 

목욕탕에 가면 발꿈치를 문지르는 돌이 있는데 이를 이용할 경우 굳은살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문제는 굳은살이 아닌 피부까지 제거할 수 있어 피부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세균으로 인한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는 부드러운 타월이나 브러시, 각질제거제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보기 싫다고 한 번에 제거하려고 하지 말고 족욕을 통해 10~20분간 발을 담그고 굳은살을 연하게 한 후에 부드러운 도구를 이용하여 여러 번에 걸쳐 굳은살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습제 활용

 

샤워나 목욕, 발을 씻고 난 후에는 수분을 뺏겨 피부가 건조해지는데, 이로 인해 각질이 쌓이게 됩니다. 따라서 수분이 다 마르기 전에 보습제 및 로션을 사용해 적절한 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 바세린

 

바셀린은 석유에서 추출한 페트롤리움 젤리로 상처 회복과 치유, 화상, 짓무름, 건선에 효과적입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굳은살은 더욱 악화되는데, 바세린을 발라주면 발을 촉촉하여 부드럽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발을 씻은 후에도 발라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000~5,000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으니 발각질이 많이 생긴다면 바세린을 활용해보길 바랍니다.

 

#3 굳은살 제거 크림 활용

 

발에 굳은살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나온 풋크림으로 '케라셀 풋크림'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발 각질 제거에 특히 효과가 좋습니다.

 

발라주는 것만으로도 보습 및 각질 제거 효과가 있어 억지로 굳은살을 떼어내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전에는 직구를 통해서만 구입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국내에 쇼핑몰을 통해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격은 1개당 10,000원 초반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4 통증과 진물이 동반된다면..

 

만약 굳은살이 심각해서 발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진물,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이미 정도가 심각해진 상황으로 스스로 굳은살을 제거하고자 할 경우 세균 침투로 인해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