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6가지

배가 아픈 증상인 복통은 우리가 살면서 한 번 이상 겪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납니다.

 

복부에는 인체에 중요한 장기 기관이 모여 있기 때문에 해당 장기 중에서 이상이 생겼을 때 복통을 통해 전조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즉 배에 통증이 생겼다는 것은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과 같은 단순한 수준의 통증부터 참기 힘들 정도의 심한 통증까지 증상이 다양한데, 가벼운 복통이라고 가볍게 치부했다가 큰 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복통이 발생했을 때 통증이 생기는 부위에 따라 의심 질환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남성들이 왼쪽 배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의심질환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

 

1. 요로결석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 중에 하나인 요로결석은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도 마찬가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인 요관, 방광, 신장 등에 돌이 생기는 질환으로 옆구리가 칼로 쑤시는 듯한 느낌의 통증이 동반됩니다.

 

<요로결석 증상 및 원인>

 

상대적으로 요로결석은 여성 보다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활동이 많은 20~50대에 주로 발병합니다.

 

2. 급성 전립선염, 전립선 비대증

 

남성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게 될 경우 전립선이 팽창하면서 요도를 압박하고 배뇨가 어렵거나 빈뇨를 유발하는 질병으로 주로 50세 이상 남성에게 자주 발병되는 질환입니다.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 있어 아랫배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복통과 함께 배뇨 시 통증이 생기고 열이 많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췌장염

 

췌장염은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 음식물을 섭취하면 통증이 심해지고 식사를 멈추면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췌장염은 중년 남성에게 발병 빈도가 높게 나타나며 왼쪽 윗배 통증이 아랫배까지 이어져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 술을 자주 마시고 왼쪽 윗배에서 아랫배, 그리고 허리, 등까지 통증이 동반되면서 소화가 안되고 구토, 발열, 황달 증상이 동반된다면 췌장염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4. 염증성 장질환, 과민성 대장증후군

 

왼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는 흔한 원인 중에 하나는 좌측 대장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급성 장염 또는 궤양성 대장염의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장의 감각, 운동기능 이상에 따른 과민성 대장증후군 역시 좌측 하복부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급성 게실염

 

 

왼쪽 하복부 통증으로 병원을 가면 빠지지 않고 검사하는 항목 중에 하나가 바로 대장의 급성 게실염 여부입니다. 

 

6. 대장암

 

아주 드문 경우이지만 왼쪽 하복부의 통증이 대장암인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생활습관이 서구화되면서 대장암의 발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 채식 위주의 식습관에서 육식 위주로 식사를 하고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이 대장암 발병률 급증에 한 몫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기 대장암은 별다른 통증이 발생하지 않으며 진전되면 소화가 잘 안되고 식욕저하와 구토, 복부 팽만감과 함께 왼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왼쪽 하복부 장기와 이상 시그널..

 

※ 좌측 상단

  1. 위궤양
  2. 십이지장 궤양
  3. 췌장염
  4. 늑막염

 

※ 좌측 하단

  1. 게실염
  2. 장염
  3. 신장결석
  4. 요로결석
  5. 대장암

 

 

복통과 관련하여 유익한 글들..

 

2021.04.08 - [건강] - 배꼽 왼쪽 통증 (질병이 보내는 신호)

 

배꼽 왼쪽 통증 (질병이 보내는 신호)

살면서 평생 배가 아프지 않았던 사람은 한 명도 없을 정도로 복통은 일상에서 상당히 흔하게 나타납니다. 복통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무려 30가지 이상의 질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중

wikwoo.tistory.com

2021.01.16 - [건강] - 아랫배가 아파요. 원인은?

 

아랫배가 아파요. 원인은?

배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인 '복통'은 몸이 보내는 경고 시그널입니다. 식후에 발생하는 소화불량이나 속이 쓰린 현상은 보통 하루 이틀이면 개선되지만 반복적으로 복통이 나타난다거나 통

wikwoo.tistory.com

2020.10.24 - [건강] - 복부팽만 가스 제거 방법과 예방하기

 

복부팽만 가스 제거 방법과 예방하기

배에 가스가 차게 되면 복부가 빵빵해지게 되는데 이를 복부팽만이라고 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게 되면 복통이 올 수 있고, 속이 불편하면서 여러 불캐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보통 사람들에

wikwoo.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