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은살 제거 방법 (상처 X)
- 톡톡/생활정보
- 2021. 5. 19. 15:00
굳은살은 피부가 외부 압력에 따른 압박을 받거나 지속적인 자극에 의해 두꺼워지고 단단해진 것을 말합니다.
'과다 곽화증'이라고 불리는 굳은살은 특히 기온이 건조하거나 피부 속에 수분과 영양이 부족해도 각질층이 두터워지면서 늘어나기 쉽습니다.
신체 부위 중에서는 '발바닥, 발뒤꿈치, 복사뼈, 손바닥, 손가락, 팔꿈치'등이 수시로 잦은 마찰과 압력을 받게 되면서 굳은살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굳은살은 누구나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지만 이를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굳은살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지만 계속해서 마찰과 압력이 생기는 부위는 좀처럼 회복되지 않습니다.
각질층과 함께 굳은살은 외관상 좋지 않을뿐더러 자칫 특정 위험 질환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걷거나 운동을 할 때 굳은살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굳은살이 두터워져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걸음걸이가 비정상적으로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굳은살 제거에 관심이 있는 분은 피부에 각질이 생기는 이유와 제거 방법에 대해서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굳은살 제거 방식
피부에 굳은살이 생기면 외부 마찰에 통증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굳은살을 날카로운 도구를 활용하여 억지로 떼어내는 방식으로 제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최악의 방법입니다.
날카로운 도구를 이용하거나 강제로 떼어내려는 행위는 멀쩡한 피부층까지 손상을 주면서 2차 감염의 위험성이 따르게 됩니다.
조금 더 발전된 방법으로는 굳은살을 따듯한 물로 불리고 때밀이나 부석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분도 있습니다.
이 때도 수위를 조절하지 못하면 정상 상피 세포에 손상이 가서 염증 반응이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위와 가은 방법은 당뇨병, 순환계 질환, 신경계 질환을 가진 환자분은 2차 감염의 위험이 상당하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굳은살 제거 방법
2차 감염이나 멀쩡한 피부층의 손상 없이 굳은살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자 하는 분은 아래의 방법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굳은살 제거 연고 사용
굳은살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나온 연고로는 '케라셀 인텐시브 풋 리페어 크림'이 대표적입니다.
미국에서 풋케어 관련 크림으로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효과가 입증되었으며 국내에는 2019년부터 정식으로 유통되기 시작했습니다.
굳은살 제거 외에도 보습 효과와 피부 진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를 윤기 있게 하고 각질 제거에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케라셀 풋 리페어 크림은 30g에 12,000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 사용방법
#2 바셀린 활용
사람에 따라 바세린이 웬만한 로션 또는 크림보다 효과적이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바세린은 화상, 짓무름, 건선에 효과적으로 상처를 치유하면서 회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에 바세린을 바르면 촉촉해지면서 수분을 유지해주면서 주름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보습제로도 활용되는 바세린은 굳은살이 있을 경우 해당 부위에 바를 경우 피부가 정상으로 회복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바세린은 100ml 한 개에 2,000원 내외의 비용으로 구매할 수 있어 굳은살 및 각질을 제거하는데 최고의 가성비를 보여줍니다.
#3 직접적인 제거 방식
굳은살을 물에 불려서 제거하는 방식 역시 굳은살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할 때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것이 한 번에 제거하고 싶은 욕심에 무리하는 경우입니다.
먼저 따듯한 물에 20분 내외로 담근 후에 굳은살이 연해지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도구(브러시, 타월, 각질제거제)를 이용하여 여러 차례 굳은살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