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포성 피부 발진 증상원인

수포성 피부질환은 피부를 공격하는 자가항체가 생기면서 피부를 공격해 피부 표면에 물집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작은 물집과 큰 물집의 증상이 나타나며 간혹 피부가 벗겨지기도 합니다.

 

피부에 수포성 발진이 생기는 이유는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 피부병이라 생각하여 치료를 미루면 안됩니다. 피부 병변을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발진 및 병변 외에도 통증과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에 수포성 발진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며, 각각에 원인을 구별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만약 현재 본인 또는 주변 가족 중에 피부발진을 겪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수포성 피부 발진 종류

 

아래 피부 질환은 수포성 피부 발진이 생기는 가장 많은 질환들입니다. 

 

#1 한포진 수포

 

여러개의 수포가 무리지어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수포가 터지면서 더 큰 수포가 생기면서 피부에 퍼지게 됩니다. 수포가 생긴 부위는 가려움증이 동반되며 따끔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한포진 사진>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만성화 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한포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바랍니다.

 

 

 

#2 대상포진 수포

 

몸 속에 잠복하고 있는 수두바이러스가 나타나면서 나타나는 피부 발진으로 참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상포진 사진>

 

통증이 나타나고 수일에서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통증이 발생한 부위에 수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상포진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3 천포창 수포

 

천포진은 자가면역성 질환 중에 하나로 자가항체에 의해 피부에 수포와 물집을 일으키는 만성질환입니다. 한포진이나 대상포진과 다르게 수포 병변 외에 물집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천포창 사진>

 

초반 증상으로는 구강안쪽에서 점막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며 수주에서 수개월이 지나면 피부에서 수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즉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며 방치할 경우 수포가 몸 전체에 퍼질 수 있습니다.

 

자칫 생명에도 치명적일 수 있는 위험한 피부질환입니다.

 

#4 물사마귀 수포

 

<물사마귀 사진>

 

일반적인 사마귀와 다르게 물사마귀는 가렵지 않은 것이 특징이며 사마귀 수포를 터트리게 되면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물사마귀 수포는 투명한 색을 띄고 있습니다.

 

 

피부 수포 발진이 생기는 이유

 

신체의 피부에서 나타나는 질환은 인체의 내부 상황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질환에 따른 병리적 상황을 고려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피부 수포 발진이 발생하는 것은 '감염' 과 '자가면역질환' 2가지로 분류됩니다.

 

#1 감염

 

감염의 원인인자는 대표적인 것이 바이러스가 있으며 그 외에 세균, 곰팡이, 약물투여 등이 있습니다. 감염에 의해 생기는 피부질환으로는 '한포진, 대상포진, 물사마귀, 단순포진' 등이 있습니다.

 

#2 자가면역질환

 

사람의 신체는 누구나 자가 면역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은 면역계통에 이상이 생기면서 오히려 자신을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자가면역질환에 의해 피부 수포 및 병변이 발생했다면 이를 정상화 하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추가로 삶에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