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 포진 원인 및 치료법

음부가 가려워서 들여다 보면 물집이 생긴 경우가 있는데, 이를 생색기 포진이라고 하며 의학적으로는 '음부포진'이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포진 발생한 부위를 보면 다발성 물집들이 뭉쳐서 나타나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이는 헤르페스(HSV 2형)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예전에는 주로 미국이나 유럽 등과 같은 선진국에서 많이 발생하는 성기궤양 중에 하나였지만, 최근 우리나라도 적극적인 성문화가 개방되면서 발병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1형과 2형이 있는데, 1형은 구강에 발생하며 2형은 성기에 포진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국에서는 성인 중 50%가 1형인 구강 헤르페스에 감염되어 있이며, 20%는 성기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할 정도로 흔한 질병이며 신체에 치명적이지 않습니다.


문제는 한 번 감염이 되면 사실상 완치가 되지 않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백신 조차 개발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검증되지 않은 다수와 관계를 가지는 것은 가급적 삼가해야 합니다.


자가진단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헤르페스 바이러스 자가진단

  1. 한 개 이상의 물집, 반점이 있다
  2. 음부 및 주변(질과 항문)에 가려움증, 화끈거리는 느낌이 있다.
  3. 소변을 볼 때 생식기가 쓰다리거나 통증이 있다.
  4. 두통 또는 미열과 같은 감기기운이 있다.
  5. 질 분비물이 갑자기 많아졌다.


헤르페스로 인한 포진 사진은 아래를 참고바랍니다.



■ 헤르페스 1형 사진 (입술, 구강 포진)




보통 입술 또는 입술주변의 피부에 다수의 포진이 생기게 됩니다. 


헤르펙스 1형 바이러스는 구강 주위에 수포를 형성하지만, 피부간 접촉에 의해 감염이 되기 때문에 구강성교를 할 경우 구강에서 외음부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 헤르페스 2형 사진



여러개의 포진이 생식기(성기, 질, 항문) 등에 발생합니다.



헤르페스 감염경로, 원인


대부분 직접적인 피부 접촉에 의해 감염이 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둘 중에 한명만 생식기 포진이 있는 경우에 1년간 전염률은 5~20% 를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생식기 포진이나 구순포진이 사진과 같이 활성화 될 경우 전염률은 상당히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상태에 있는 상대방과는 피부접촉 자체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무증상 상태에서도 피부에 기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발진이 전혀 없어도 전파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헤르페스 예방하기

  1. 콘돔 사용이 전염율을 50% 줄일 수 있음
  2. 포진이 있는 환자가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받고 있으면 전염률 50% 감소
  3. 피부 포진 손상을 피하면 피부 장벽을 유지하여 감염률 감소


생식기 포진 치료 방법


'발트렉스, 팜비어, 조비락스' 와 같은 항바이러스제는 생식기 포진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장기간 복용해도 큰 부작용 없이 안전하며 감염초기에는 증상을 완화하고 지속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2주 정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초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증시 치료를 할 경우 포진이나 피부병변이 더이상 확산되지 않거나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하루 1정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재발이 감소합니다. 또한 이 억제요법으로 상다방에 대한 전염도 감소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헤르페스와 관련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