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 가려움증 원인 및 치료법

생식기 부위에 가려움증이 생기는 이유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민감하고 예민한 부위이기 때문에 가려움증에 노출될 경우 상당히 귀찮게 됩니다. 


사람들이 있을 경우 가려워도 긁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일상이 불편해지고 심한 경우 회사 업무나 대인관계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즉 일명 Y존의 가려움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의 경우 더욱 민감할 수 있기 때문에 생식기 가려움과 관련해서는 여성에 집중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생식기 가려움증 원인


음부부위에 가려움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며 보통 아래의 범주 안에 요인이 있습니다.


▶ 감염에 의한 요인

: 칸디다증, 세균성질염, 편모충증


▶ 자극 또는 알레르기

: 세탁 세제 및 표백제, 섬유 유연제, 합성 섬유, 비누, 생리대, 질세정제 등


▶ 폐경 후에 위축성 질염

: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감소 영향


대부분 위의 3가지가 가려움이 발생하는 주된 요인이며 드물게 건선과 경화태선과 같은 피부질환이 있습니다.


각각의 원인에 대해 세부적으로 들여다 보겠습니다.



#1 칸디다증 (진균 감염)


진균 감염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항생제 복용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속에 수소이온농도를 교란하기 때문에 질가려움증의 원인이 됩니다.

약국에서 약을 처방 받아 먹는 것으로 간단히 치료가 가능하며, 세부적인 것은 아래 내용을 참고바랍니다.


으깬 두부나 비지 형태의 분비물이 나오면서 가려움증이 동반된다면 칸디다성(곰팡이성) 질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2 세균성질염


세균성 질염의 경우 질부위에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분비물에서 생선비린내와 비슷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며 대략 일주일 정도 '메트로니다졸, 클린다마이신' 과 같은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질정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성을 유발하는 세제나 세정제 등을 사용했을 경우 피부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알레르기는 긇지 않고는 참기 어려운 가려움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세제나 생리대, 질세정제 등을 사용했다면 접촉성 피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금방 증세가 좋아집니다.



#4 성병


만약 관계 후에 질부위가 가렵고 화끈해지기 시작했다면 성병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가려움을 유발하는 성병 종류


: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임질


#5 호르몬 변화


여성호르몬의 변화에 의해 질건조증 및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 때 호르몬 변화로 인해 가려움이 생기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6 마이코플라즈마


만약 위의 모든 이유가 해당되지 않는다면 마이코플라즈마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일반 항생제로 치료가 어려우며 증상을 통해 진단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병원에서 특수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가려움증이 있을 때 관리법



먼저 질가려움증 증상이 있다면 관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대중목욕탕, 사우나 등은 증상이 완화될 때 까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피부에 트러블이 적은 순면의 속옷을 입어주는 것이 좋으며 꽉 조이는 옷은 자제해야 합니다.


용변을 본 후에는 앞에서 뒤쪽 방향으로 닦아주어야 하며,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여 외음부를 부드럽게 닦아주도록 합니다.


분비물이 많이 나온다면 팬티라이너 등을 자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역시 질가려움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해서 피로를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보면 도움되는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