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치료 고통, 부작용.. 환자 후기

항암치료는 방사선 치료와 수술 치료와 더불어 암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대표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의 경우 국소 치료로 진행되지만 항암치료는 전신치료에 해당합니다.

 

주사약처럼 혈관으로 항암제를 투여해서 치료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며 먹는 약도 있습니다.

 

항암치료를 통해 암세포를 파괴하여 재발하지 못하게 하거나 암세포가 퍼지지 않도록 억제하여 생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암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환자와 가족들은 가장 크게 걱정되는 부분이 바로 치료 과정에서 겪을 고통과 부작용입니다.

 

항암치료 고통

 

실제로 항암치료를 받으면서 힘들어하는 환자가 상당히 많습니다. 반면 고통 정도가 크지 않아 충분히 견딜만하다고 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암환자는 치료 과정에서 항암치료를 받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만큼 항암치료 과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항암치료 고통

 

환자에 따라서는 암 수술보다 견디기 힘든 게 항암치료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암제가 들어갈 경우 나타나는 증상은 환자마다 상이합니다.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대표적이며 근육통, 식욕저하, 기운 없음 등이 나타나는데, 이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환자에 따라 변비와 탈모 말고는 큰 부작용도 없었으며 고통도 크지 않았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항암제가 투여될 때의 통증은 수액주사를 맞을 때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간혹 혈관이 좋지 않아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특별한 통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항암제 치료받은 환자들 후기

 

항암치료 후기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 답변을 보면 일부 부작용이 오긴 했지만 대체적으로 견딜만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반면 신체 컨디션이 이미 상당히 악화된 상태에서의 항암치료는 매우 견디기 힘들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특히 3기, 4기에서 항암치료를 받는 경우 체력과 면역력이 크게 저하되어 오히려 일찍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암제 치료 고통

 

▶ 환자마다 고통의 차이가 나는 이유

 

각 개인마다 암의 종류, 암 진행 정도가 다르며 항암치료를 받기 전에 신체 컨디션이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신체 컨디션이 안 좋은 상태에서 항암치료를 받게 되면 부작용으로부터 더 많은 통증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체력이 저하되면 면역력도 같이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항암치료를 받기 전에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암제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항암제 치료를 받을 경우 아래 책을 구매해서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항암제 치료 설명 책

 

항암치료 부작용

 

아래는 항암치료 중에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들입니다. 10가지 부작용이 모두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지만 2개 이상 중복해서 나타나는 경우는 많습니다.

 

 

  1. 구토, 오심
  2. 설사
  3. 탈진, 피로감
  4. 탈모
  5. 백혈구 감소
  6. 구내염
  7. 손발 통증
  8. 피부 부작용
  9. 간 독성
  10. 불임

 

항암치료를 받게 되면 많은 부작용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생활습관 및 음식 관리에 크게 신경 써야 합니다. 항암치료를 받게 되면 특히 구토 증상과 소화가 잘 안 되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힘들게 됩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 차가운 음식은 모두 피해야 합니다. 또한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쉽게 상하거나 생선과 같은 세균 오염 가능성이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추가로 보면 도움되는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