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 수술비용 (내시경, 유합술)

허리가 아프면 보통 추간판 탈출증인 허리디스크를 많이 떠올리는데, 의외로 척추관 협착증이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이란 허리 협착증이라 불리기도 하며 허리 척추관(신경이 지나는 통로)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여 허리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퇴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중년층 이상 나이가 많을수록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아버지가 척추관 협착증으로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말을 들어서인데, 실제 수술비가 얼마인 지부터 꼭 수술을 받아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증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대표 증상은 걷거나 서있을 때 허리 통증이 생기면서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증상입니다.

 

허리에 통증이 발생할 때 허리를 구부릴 경우 증상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는데, 가급적이면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해야 시술 또는 수술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으로 진단을 받을 경우 증상 정도에 따라 보존적 치료, 시술 치료, 수술 치료로 구분됩니다. 보존적 치료나 시술로 회복이 어려운 경우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허리를 전문으로 치료하는 병원에 최소한 세 군데는 방문해보고 결정하길 바랍니다. 보존적 치료로 충분한데 시술을 권장하는 병원도 있으며, 시술로 충분함에도 수술을 권장하는 병원도 있습니다. 허리 수술은 마지막 보류로 보는 게 좋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수술 비용

 

#1 내시경 수술

 

 

최근에는 단방향 척추 내시경보다는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을 많이 진행합니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척추 병변 양쪽으로 1cm 미만의 내시경을 삽입해서 한쪽으로는 카메라를 보고 다른 쪽으로는 수술기구를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절개 부위가 최소화되어 회복기간이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내시경 수술은 척추전문병원이나 종합병원에서 500~600만 원 정도의 수술 비용이 발생합니다. 대학병원과 척추전문병원의 수술 비용이 상이하지만 종합병원이 오히려 더 저렴하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2 척추 유합술

 

 

유합술은 척추관협착증, 허리디스크 재수술에 많이 시행되는 수술입니다. 척추의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를 제거하고 뼛가루 등을 채워 넣고 척추 뼈의 안정성을 위해 나사못을 박아 고정시키는 수술입니다.

 

유합술의 경우 수술 비용은 한군데(5번, 6번)하는 기준으로 500~600만원 정도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허리 수술이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수술 외에 재활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척추관 협착증 수술 예산을 잡을 때 수술비와 재활치료 비용을 더해 가격을 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시술 비용

 

척추관협착증 시술은 척추관의 폭을 넓혀주는 풍선확장술을 많이 시행합니다. 풍선확장술과 관련된 시술 비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