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리스 장점 단점 (렌탈과 비교)

 

차를 소유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신차나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부터 렌트와 리스 제대를 통해 원하는 차를 선택하여 탈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업무용 차에만 국한되었던 자동차 리스나 렌탈 등을 개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단기 카 쉐어링 서비스도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구매 트렌드가 내 것을 소유하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필요할 때만 소유하거나 사용하는 대여 제도로 변화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자동차를 대여하는 방식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렌트와 리스 제도이며, 그중 오늘은 자동차를 리스했을 때의 장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리스의 장단점을 알기 전에 렌트와 리스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자동차 렌트는 자동차 소유에 있는 차를 최소 1년에서 그 이상 대여하는 방법으로 계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용 처리가 가능하여 개인사업자 똔느 법인사업자 명의로 사용할 경우 세제 감면 혜택이 있어 여전히 회사에서 법인차를 필요로 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자동차 리스는 리스사가 차량을 구입한 후에 일정 요금을 받고 사용자에게 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금융상품입니다.

 

리스는 크게 금융리스와 운용리스가 있으며 보통 일반적으로 말하는 자동차 리스는 운용 리스를 말합니다. 

 

아직도 헷갈리는 분들은 아래 표를 통해 '렌탈, 리스, 구매'의 차이점을 확인하기를 바랍니다.

 

 

차 리스 장점

 

 

1. 비용 처리

 

사업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동차 리스를 할 경우 연 1,000만 원 까지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즉 절세 혜택을 통해 월마다 납입하는 리스료를 일부 돌려받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리스료가 하락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초기 비용 최소화

 

자동차를 구매할 때 가장 부담이 되는 것은 바로 높은 초기 부담금입니다. 리스료 안에는 차를 구매할 때 발생하는 취득세와 등록세, 자동차세를 포함시킬 수 있어 초기에 적은 비용을 통해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3. 보험 혜택

 

보험료는 리스사에 따라 개인 보험으로 진행이 가능한 경우와 리스사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개인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경우 무사고에 오랜 경력을 가지고 있다면 비교적 저렴한 보험료를 통해 가입을 할 수 있고 보험경력을 인정받는다는 것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번호판 선택 가능

 

렌트의 경우 '하, 허, 호'를 이용할 수밖에 없어 렌터카라는 식별이 가능하지만 자동차 리스는 번호판에 제한이 없어 타인이 봤을 때 리스차인지 개인 소유 차인지 구별을 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렌트와 리스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 가운데 번호판 때문에 렌트를 포기하고 렌트로 진행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5. 원하는 신차로 교체 가능

 

자동차 리스는 차를 인수를 할 수도 있지만 재리스나 반납을 할 수 있어 신차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상당히 넓습니다. 

 

 

차 리스 단점

 

 

1. 주행거리 제한

 

자동차 리스를 할 때 리스사에서는 잔존가치를 고려하여 고객과 계약을 진행합니다. 즉 주행거리가 많을 경우 예상한 잔존가치보다 하락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리스는 연간 주행거리 제한됩니다.

 

보통 최대 연간 3만 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그 이상 주행을 할 경우 킬로당 금액이 적용되는 페널티가 발생하게 됩니다.

 

※ 국내차의 경우 키로당 100원, 수입차는 300원이 적용됩니다. 얼마 안 되는 금액처럼 보이지만 수천 킬로 이상을 초과할 경우 부담되는 금액입니다.

 

따라서 지방 출장 등으로 연간 운행 수가 많은 분들은 리스보다 렌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중도 해지 위약금

 

계약기간을 설정하고 이용하는 방식은 어떤 것이든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기간에 따라 가격이 틀려지거나 혜택 등이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리스뿐만 아니라 렌탈 역시 중도해지 시에는 위약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중도해지를 할 것이 예상된다면 신차 리스는 고민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부채 발생

 

리스는 금융회사에서 소유하고 있는 차량을 빌려주는 금융상품입니다. 따라서 리스를 받게 되면 차량 가액만큼 부채로 인식됩니다.

 

따라서 개인 신용도에 따라 리스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리스를 받은 후에는 대출한도나 신용점수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리스를 받을 때는 제법 복잡한 심사가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신용등급이나 자산상태 등을 조회하며 신용 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없을 경우 리스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특히 주택마련과 같은 대출 계획이 있다면 리스를 선택할 때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LPG 사용 불가

 

LPG는 자동차 렌털을 받을 경우에만 가능하며 리스차는 LPG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 리스와 관련된 유익한 글들..

 

차 리스 장점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