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부작용 9가지
- 톡톡/생활정보
- 2021. 4. 15. 23:41
사후피임약은 관계 중에 남성 또는 여성 모두 피임을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실패했을 때 피임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사후피임약은 배란을 중지시키거나 늦추게 함으로써 피임의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과 달리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사후피임약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올바른 피임법에 대한 교육이 되지 않았기 떄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아직 성장이 끝나지 않은 청소년이 사후피임약을 복용할 경우 더 큰 문제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사후피임약이 처방된 건 수가 대략 20만건인데 그 중 10대가 이 약을 처방 받는 경우가 전체의 10%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사후피임약을 의존하다 보면 다른 피임법 대신에 이 약을 반복적으로 복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그만큼 부작용에 노출될 가능성도 증가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사후피임약은 여성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고용량 함유되어 있는 '호르몬 폭탄'으로 인위적으로 착상을 방해하여 피임 효과를 보게 됩니다.
이 호르몬 폭탄은 경우에 따라 단 한 번의 복용만으로도 부작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서울대병원 산분인과 교수에 따르면 사후피임약은 평생에 걸쳐 복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며, 한 달에 두 번 이상 복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사후피임약을 복용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0%~20%
아래의 증상은 사후피임약을 복용했을 때 약 10% 확률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 두통
- 구토
- 복통
- 피로감
- 생리 주기 변화
#2 30%
약 30%는 아래와 같은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 부정 출혈
- 유방통
※ 사후피임약을 먹고 혈전색전증이 발생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혈전색전증은 가족력이 있거나 35세 이상의 흡연자들에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 주의해야 합니다.
사후피임약을 오랜 기간 복용할 경우 호르몬 변화에 따른 배란 기능 이상으로 불임까지 될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복용시간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는 주목적은 임신을 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최대한 빠르게 먹는 것이 임신 가능성을 가장 크게 줄여주는 것입니다.
24시간 이내에 약을 복용할 경우 95% 피임 성공률을 보이지만 하루가 지나면 75, 이틀이 지나면 42%까지 피임 효과가 하락하게 됩니다.
※ 24시간 이내 복용해도 95% 효과를 보기 때문에 이를 역으로 해석하면 사후피임약을 복용해도 임신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사후피임약을 여러 번 복용할 경우 호르몬에 대한 감도가 저하되면서 약효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임신 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복용 후 3주가 지났는데 생리를 하지 않으면 임신 가능성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후피임약 FAQ
#1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 가능한가?
병원의 처방전을 제시해야 약국에서 약을 구입할 수 있으며 병원은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내과, 이비인후과 등의 병,의원에서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2 몸무게에 영향을 받나?
몸무게에 대한 영향은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릴 수 있습니다. 노레보원 성분의 사후피임약은 몸무게가 75kg이상인 여성이 복용할 경우 약효가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았습니다.
따라서 몸무게가 75키로 이상인 여성분은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성분'의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성병 예방이 되나?
성병 예방에 대한 효과는 전혀 없습니다.
#4 수유 중인 경우 복용해도 되나?
모유를 통해 나오는 극미량의 분비는 아기에게 해가 되는 정도는 아니지만 복용 후 8시간 이후에 수유를 하는 것이 좋으며, 수유부인 경우 가급적 사후피임약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와 임신과 관련한 유익한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