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사마귀 없애는법 (대표 4가지)

피부에 생기는 사마귀는 HPV(인유두종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피부 질환입니다.

 

사마귀가 발바닥에 생기는 것을 족저사마귀라고 하는데, 걸을 때마다 이물감이 느껴지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간혹 티눈이라 오인하여 방치하는 사람도 많은데 시간이 지날수록 사마귀가 더 커지거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티눈과 비슷해지는 이유는 발바닥에 생긴 사마귀가 걸을 때 마다 압력으로 인해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피부 안으로 파고 들어가 모양이 평평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때 생긴 모양이 티눈과 비슷합니다.

 

 

족저사마귀 vs 티눈

 

사마귀와 티눈은 전혀 다른 피부질환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차이점을 확인하길 바랍니다.

 

 

외관상 비슷하게 보이지만 피부 표면을 벗겨냈을 때 연필심 모양의 핵이 있으면 티눈, 까만 점이 곳곳에 보이면 사마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피부질환 경험이 없는 분들은 육안으로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어 의심되는 경우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것을 추천합니다.

 

사마귀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어 다른 부위로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인지한 즉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자칫 가족까지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발바닥 사마귀 없애는법

 

족저사마귀는 방치하면 할수록 사마귀가 더 커지고 깊어질 확률이 높아 치료가 힘들어지거나 기간이 길어지면서 고통도 심화됩니다.

 

발바닥에 사마귀가 있을 경우 완치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과 더불어 치료법, 일상생활의 복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냉동 치료

 

사마귀가 발생한 병변 부위에 -195도의 액화질소를 직접 분사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피부조직이 급속 냉동되어 피부 국소적인 부위를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냉동치료는 발바닥 사마귀가 큰 경우에 효과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있으며, 3주 간격으로 여러 번 시술을 진행합니다.

 

냉동 요법의 경우 마취를 하지 않아 시술 시 통증이 심할 수 있어 아동 및 어린이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냉동치료에 대한 자세한 후기는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2 CO2 레이저 치료

 

CO2레이저 치료는 사마귀 뿐만 아니라 점, 검버섯, 잡티, 주근깨, 쥐젖, 티눈, 여드름 흉터 제거에 사용될 정도로 피부과에서 자주 이용하는 시술입니다.

 

 

피부조직은 대부분이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CO2가스가 혼합되어 있는 기체 레이저로 수분이 함유되어 있는 피부조직을 파괴시키는 방식입니다.

 

#3 약물 도포

 

 

 

#4 면역 치료

 

사마귀는 바이러스 균에 의해 생기는데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바이러스 균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증상을 개선하고 재발을 막는 치료 방식입니다.

 

족저사마귀를 치료할 때 아프지 않게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마귀가 발생한 병변 부위를 제거하는 직접적인 치료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냉동치료 또는 CO2레이저 치료 이후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빠른 면역력을 확보하기 위해 건강한 식단과 함께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를 병행하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치료는 주로 한의원에서 진행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