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 통증 원인 3가지

우리 몸에서 발은 무거운 신체를 지탱하고 이동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체 부위 중에서 가장 노출이 적은 만큼 상대적으로 신경을 덜 쓰는 부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발바닥을 포함하여 발가락, 발뒤꿈치, 발목 등 하나라도 통증이 발생하면 일상생활이 상당히 불편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발등 통증

 

그중에서 발등은 발바닥이나 발목, 발가락보다 통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어 발등이 아픈 이유에 대해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발등 통증 원인

 

#1 불편한 신발

 

불편한 구두발 통증

 

타이트하게 꽉 끼거나 발볼이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은 발이 힘들어하게 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불편한 신발은 발등뿐만 아니라 발가락, 발바닥에 무리를 가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편안한 운동화라 해도 신발끈을 너무 세게 조였을 경우 발등과 신발이 계속해서 충돌이 일어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발이 편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에 무리가 가는 활동을 하게 되면 발에서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발등에 압력이 가해지면 타박상, 염좌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외상을 크게 당한 경우 골절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중 신발이나 무리한 발등 부위 압박에 의한 통증은 휴식기를 가지면 일주일 정도면 회복이 됩니다. 이 때 발생하는 통증은 참을 수 있는 수준입니다.

 

 

#2 발등 결절종

 

발등 결절종이란 발등의 작은 뼈나 관절 부위에 물혹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발등 결절종이 찾아오는 주요 원인도 불편한 신발과 발등에 잦은 압력입니다.

 

#3 기타

 

간혹 벌레에게 물리거나 피부염으로 인해 발등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불편한 신발이나 발등에 무리가 가는 행동으로 인해 나타나는 통증은 욱신거리는 느낌이지만, 벌레에 물린 경우 따끔거리는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유 없는 발등 통증

 

발등에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대부분 불편한 신발과 외부 마찰에 의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평소 편안한 신발을 신고 있으며 발에 무리가 갈 정도의 운동이나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 발등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통풍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통풍에 의한 통증이 심해질 경우 발등이 쑤시는 듯한 수준이 아니라 욱신거리는 강도가 심해 밤에 잠을 자기 어려울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더 악화되면 걷는 것이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발 엑스레이 촬영

 

 
 

※ 발등 통증이 있을 때 병원

 

발등에 대한 통증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해서 X-Ray를 촬영하거나 이학적 검사를 진행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발등 통증이 발생할 때 검사와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류마티스 내과
  • 마취통증의학과
  • 정형외과

참고로 정형외과 중에서는 족부클리닉이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