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우면 어지러운 증상 원인 3가지

누었을 때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에 그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신체의 어디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보통 건강한 사람이 갑자기 누워도 어지러움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데, 누웠을 때 어지러운 증상이나 빙빙 도는 느낌이 있다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스트레스나 과로 등으로 인해 편도체에 부담이 가해지게 되고, 이는 뇌에서 잘못된 신호를 받아들이면서 평형감각에 오류가 생기게 됩니다

 

누우면 어지러운 증상

 

따라서 몸에서 평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말초기관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눈과 귀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지러움 증상의 대부분은 귀와 관련이 있으며, 때로는 두통 때문에 반사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누우면 어지러운 증상 원인

 

어지럼증은 크게 진성과 가성으로 구분됩니다.

 

진성 어지럼증은 신경계나 뇌의 문제로 인해 증상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경우를 말하며, 가성 어지럼증은 빈혈,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합니다.

 

진행성 어지럼증은 머리뿐 아니라 신체 전반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 비진행성 어지럼증은 귀와 연관된 경우가 많아 두통과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듯 누우면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한데요.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세 가지 원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석증

누웠을 때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원인은 이석증입니다.

 

그냥 서 있을 때는 정상이지만 누웠을 때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으며 특히 잠을 자기 위해 자리에 누웠을 때 심하게 어지러운 느낌이 들게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연령층에서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러움을 경험할 수 있지만, 대개는 갱년기 여성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석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강한 회전성 어지러움과 급격한 어지러움이 있습니다.

 

두통어지럼증머리아픔

 

​아침에 이석이 반고리관으로 들어가면서 심한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식은땀, 가슴두근거림, 메스꺼움과 구토, 설사증세가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석증이 있는 환자에 따라 오른쪽 또는 왼쪽 정면으로 누웠을 때 어지러움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석증 환자의 후기를 보면 붕 뜨는 어지러움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2.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갑작스러운 어지러움이 특징적인 질환입니다.

 

귀 내부에 위치한 몸의 청각 및 균형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에는 림프액이라는 액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기관 내 림프액의 양이 증가하면 귀 내부 공간이 한정되어 압력이 높아져 청각 및 균형 신호를 방해하여 메니에르병이 발병합니다.

 

메니에르병 발병 원인으로는 비정상적인 면역반응, 알레르기, 바이러스 감염, 머리 외상, 유전적 원인 등이 추측됩니다.

 

머리가 빙빙머리어지럼증어지럼증 증상

 

이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은 주위가 빙빙 도는 어지러움으로, 삐~ 소리가 나는 이명, 귀가 웅웅 울리는 느낌, 구토, 메스꺼움, 귀 내부 압력 및 물감이 들어간 것과 같은 압박감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청력 손실 및 두통과 같은 다른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어지러움 발작은 일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청력 손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저혈압

 

저혈압은 혈압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낮게 나타나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일상적으로 큰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간혹 심각한 어지러움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