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가 계속 나오는이유 3가지

여성의 생리는 28~35일 주기로 규칙적으로 진행됩니다.

 

월경 시작 후 2~3일 정도는 생리량이 많은 것이 보통이며 그 이후에는 점차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보통 5~10일이 지나면 완전히 끝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생리주기가 끝났음에도 '혈'이 계속해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체 컨디션에 따라 생리주기가 달라지는 것은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생리양이 적거나 반대로 많아지는 것은 자칫 심각한 질환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여성 커뮤니티에는 '생리를 너무 오래 해요', '생리가 일주일 넘게 하거나 일주일 후 또 생리를 해요', '생리 기간이 길어요', '생리를 한 달 동안 해요'라고 고민을 털어놓는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심한 경우 생리가 한 달째하고 있다고 걱정을 토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 주기가 끝난 후에도 혈이 보인다면 과로나 스트레스에 따른 단순한 문제일 수도 있지만 질환적인 요인이 작용했을 수도 있습니다.

 

 
 

※ 정상적인 생리

 

- 21~35일 간격으로 반복

- 출혈기간 : 7일 내외

- 출혈량 : 약 300cc

 

생리 기간 외에 출혈이 생기는 것을 하혈이라 합니다.

 

피의 양이 많지 않고 살짝 묻는 정도는 자궁에 고여 있던 생리혈이 나중에 빠져나온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복될 경우 역시 이상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생리가 계속 나오는 이유

 

생리가 계속 나오는 것은 출혈이 많다는 것과 같습니다. 과다 출혈로 인해 빈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신체 컨디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혈액 손실이 심할 경우엔 생명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최악의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본인에게 해당될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길 바랍니다.

 

#1 자궁질환

 

자궁질환 중에서 가장 의심되는 것은 '자궁근종'입니다.

 

자궁에 종양이 생길 경우 '빈뇨, 생리통, 골반 통증, 변비, 요통, 부종'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생리량이 급격하게 변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생리와 통증기간이 점점 길어지는 경우에는 '자궁선근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종은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 자궁벽이 두꺼워지면서 정상적으로 수축과 순환을 하지 못해 생리 기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기간이 길어지면서 생리량 역시 많아지고 생리통도 심해집니다.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 외에 아래와 같은 질환 역시 월경과다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자궁내막 증식증
  • 자궁내막 폴립
  • 자궁내막암
  • 자궁경부암

 

 

#2 무배란 주기증

 

난소 기능에 문제가 생길 경우 난포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면서 무배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래란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잘 되지 않고 난포 호르몬만 분비하기 때문에 자궁내막 증식하고 두꺼워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생리 양이 증가하게 되고 외견상 생리가 진행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출혈양에 문제가 생기는 과장월경이 됩니다.

 

#3 그 외 기타 요인

 

 

  • 불규칙한 생활
  • 과도한 스트레스
  • 무리한 다이어트
  • 급격한 체중 증가

 

위의 생활습관은 호르몬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생리주기는 우리 몸에서 호르몬 균형으로 규칙적인 주기를 가지게 되는데, 호르몬이 균형이 깨질 경우 과다월경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마무리...

 

생리 기간이 10일 이상 될 경우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월경이 과다한 이유가 워낙 많기 때문에 스스로 특정 질환을 아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자궁근종, 자궁내막암과 같이 위험한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월경량이 많아지면서 피로감이 느껴지고 빈혈 및 숨이 찬 증상이 동반될 때에는 건강의 적신호로 보고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월경 이상에 대해 질환으로 인식하지 않고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월경과다를 겪는 여성의 74%는 별다른 조치를 안하고 있다고 합니다.

 

월경에 문제가 생길 경우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됩니다. 또한 이를 방치하여 조기에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타이밍을 놓칠 수 있습니다.

 

생리양 또는 생리 기간이 정상치 보다 많거나 길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와 관련한 유익한 글들..

 

2021.05.22 - [건강] - 생리가 안 나오는 이유 7가지

 

생리가 안나오는 이유 7가지

평소 규칙적으로 생리를 하다가 임신도 아닌데 예정일을 한참 지나서까지 생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는 28~35일 사이에 하며 가끔 늦어지거나 조금 앞당겨질 수

wikwoo.tistory.com

2020.05.16 - [건강] - 생리 늦어지는 원인 및 해결법

 

생리 늦어지는 원인 및 해결법

대부분의 여성들은 생리 주기가 일정합니다.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생리주기가 변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상시 생리 주기에서 일주일 정도의 변화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생리

wikwoo.tistory.com

2020.08.31 - [건강] - 자궁근종 수술 후 회복기간

 

자궁근종 수술 후 회복기간

자궁근종 질환을 겪는 여성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 건강보험시사평가원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자궁근종 환자 수가 무려 42만 명으로 최근 5년간 40%가 증가했따고 합니다. 자궁

wikwoo.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