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수술 후 회복기간

자궁근종 질환을 겪는 여성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 건강보험시사평가원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자궁근종 환자 수가 무려 42만 명으로 최근 5년간 40%가 증가했따고 합니다.


자궁근종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지만 의학계에서는 여성호르몬 작용의 이상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이란 자궁을 이루고 있는 근육이 뭉치게 되면서 생기는 양성 종양으로 치명적인 질환은 아닙니다.


가임연령의 여성에게는 약 25%가 발생하며 35세 이상의 여성에게는 무증상 환자를 포함하여 대략 40~50%가 발생할 정도로 흔한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 환자의 50% 정도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근종을 진단 받기 전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평소 보다 심한 생리통, 불규칙한 생기 주기, 생리과다, 질출혈, 골반통' 등이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억지로 참기 보다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근근종 치료 종류



크게 수술치료, 비수술치료, 약물치료로 구분되며 자궁근종 상태와 환자의 컨디션에 따라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서 치료를 합니다.


#1 약물치료


호르몬 약물 복용 또는 주사치료를 통해 합니다. 약물치료는 근종의 크기를 감소시킬 수 있지만 일시적이기 때문에 약물 치료가 끝나면 다시 근종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약물 또는 주사를 통해 여성호르몬을 일시적으로 저하시키기 때문에 순간적인 우울증이나 안면홍조, 관절통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2 수술치료


자궁근종을 완벽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 근종절제술 : 자궁을 보존하고자 할 때 받는 수술


▶ 거대근종 : 더 이상 출산을 원하지 않을 때


▶ 작궁절제술 : 다발성 근종일 경우 수술


수술 종류


근종이 자궁 내에서 자리잡고 있는 위치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근종이 자궁내부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 자궁내시경을 통해 피부 절개 없이 제거가 가능합니다.


근종이 깊게 있다고 하더라도 크기나 위치에 따라서 복강경과 로봇 수술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근종의 크기가 8~10cm 이상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면 배를 절개해서 수술하는 개복수술을 진행합니다.


※ 개복수술이 권장되는 경우


- 자궁근종의 크기가 상당히 큰 경우

- 근종 혹은 골반 내 종기가 암으로 의심되는 경우

- 골반내에서 유착이 심한 경우


자궁근종 예방방법


자궁근종은 발병 원인이 정확하게 나오지 않아서 사실상 미리 예방하는 방법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반면에 여성 생식기 질환 중에서 가장 흔한 질병이기 때문에 최고의 예방법은 여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가임기 시기에는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자궁근종 수술 후 회복기간


자궁근종 수술의 종류에 따라 회복기간이 달라집니다. 대부분은 복강경 수술을 통해 근종을 제거하고 있으며 근종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개복 수술을 합니다.


#1 복강경 수술 후 회복기간




자궁근종 수술에 따라 달라집니다. 근종절제술은 보통 2~3일 정도 입원을 하고 직장을 다니기 위한 정상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대략 1~2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궁적출술은 4~5일 정도 입원을 하며 정상생활을 하기 위한 기간은 대략 2주가 필요합니다.


즉 근종절제술을 할 경우 수술 이후 회복기간은 대략 2주이며, 자궁척줄술은 수술 후 3주 정도가 지나야 합니다.



#2 개복수술 후 회복기간


개복수술은 배를 갈라 수술하는 만큼 회복기간이 복강경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회복기간은 위의 사진을 참고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