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등날개뼈 아래 통증 원인
- 건강
- 2021. 6. 2. 09:26
등 날개 뼈 부위 중에서도 유난히 오른쪽 부위가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본인도 모르게 해당 부위에 무리가 가서 발생하는 단순 근육통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날개뼈 통증은 근육과 더불어 내부 장기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수면 중에 움찔거릴 정도의 통증이 밀려오기도 하며 쑤시는 듯한 느낌이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더 큰 문제는 해당 증상이 단순 근육통이 아니라 심각한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연관통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신경은 각각 2~4가지 정도 짝을 이루어서 뇌로 전달되는데, 뇌는 가장 익숙한 신경 하나만 선택해 인지합니다.
오른쪽 등날개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다른 질환이 나타났다는 전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알려드리는 증상들을 참고하여, 본인이 해당 질환에 노출된 것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장합니다.
오른쪽 등날개뼈 아래 통증 원인
등 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다양하지만 크게 근골격계 문제와 내부 장기의 문제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1 근골격계 문제
▶자세 불량
단순 근육통 정도의 증상으로 가장 흔하게 등 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자세 불량입니다.
※ 몸을 움직일 때만 오른쪽 등날개뼈에 통증이 동반된다면 자세 불량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질환적인 요인이라면 몸의 움직임과 상관 없이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평소 아래의 자세를 취하지는 않았는지 확인바랍니다.
- 비뚤어진 자세로 공부 또는 근무
- 컴퓨터를 사용할 때 상체를 앞으로 숙여서 하는 경우
- 무거운 짐(책가방 등)을 항상 오른쪽 어깨로만 매는 습관
- TV를 볼 때 오른쪽 팔꿈치로 기대서 보는 습관
- 잠을 잘 때 오른쪽으로만 누워서 자는 자세
위의 자세는 양측 견갑골에 영향을 주지만 오른쪽 날개뼈 부위만 아프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피로 & 스트레스
피로도가 누적되면서 스트레스가 쌓여도 우측 견갑골 부위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오른손잡이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으면 긴장하면서 오른팔에 힘들 들어가거나 주먹을 쥐면서 오른쪽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 내부 장기 문제
내부 장기 이상에 따른 등 통증이 나타날 때는 보통 등통증 외에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따라서 오른쪽 날개뼈 아래 통증 외에 다른 증상이 수반되어 나타나지는 않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오른쪽 어깨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내부 장기 질환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담낭 질환
- 폐 질환
- 위십이지장 질환
- 췌장 질환
이 중 담낭 질환의 경우 오른쪽 등 날개뼈 아래가 아닌 윗부분이기 때문에 제외하면 됩니다.
그러면 '폐질환, 위십이지장 질환, 췌장 질환'으로 압축됩니다.
▶ 췌장 질환
급성 췌장염에 노출되면 갑작스럽게 통증이 밀려오면서 6시간에서 하루 정도 지속됩니다.
등 통증 이외에 복통, 발열, 구토 증상 및 배에 가스가 차오르는 느낌도 발생하게 됩니다.
췌장 질환 중에서 심각한 것은 췌장암입니다.
실제로 등 통증이 있는데 단순 근육통으로 생각하여 치료 시기를 놓쳐 암으로 진단받는 환자도 있습니다.
췌장암은 대부분 전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초기에 발견하기 어려운 암입니다.
이미 등 쪽에 통증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췌장암으로 진단받았다는 것은 암이 주변 신경을 따라 퍼졌다는 것을 뜻합니다.
등 통증 이전에 복통, 황달, 체중감소, 당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오른쪽 등 날개 부위에 통증이 발생했다고 췌장암 여부에 경각심을 크게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3 그 외 의심질환
대상포진은 옷자락만 스쳐도 통증이 심한 피부 질환입니다.
어릴 때 수두에 걸렸던 사람들이 면역력이 저하되면 활동을 시작하는데 신경 주변에 퍼지면서 염증을 유발하여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대상포진은 초기에 피부에 불편감을 느끼게 하며 통증과 함께 감각 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이후에 띠 모양의 가늘고 줄을 이룬 모양의 피부 발진이 생기게 됩니다.
빨리 치료하지 않을 경우 한 달 정도의 심한 통증을 겪게 되며 수 년간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은 신체 부위 중에서 등에 많이 나타나며 등 부위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마무리하며..
통증을 느껴서 병원을 방문하면 환자도 의사도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통증에 대한 느낌이나 강도가 개인마다 전부 다르고 실제 통증이 발생한 부위가 아닌 다른 장기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픈 부위를 검사를 해도 이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 역시 신경을 통해 전달받은 것을 기억하기 때문에 실제 통증 위치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경우 실제로 심장이 위치한 왼쪽 가슴 부위가 아닌 왼팔 안쪽이나 왼쪽 새끼손가락 부분이 더 아픈 경우입니다.
따라서 통증이 의심된다면 여러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며, 특히 통증과 연계되어 나타나는 이상 증상 역시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통증과 관련하여 유익한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