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등쪽 통증 발생원인

신체 부위 중에서 등쪽은 손이 닿지 않아 통증이 발생할 경우 상당히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목이나 어깨의 경우 손이 쉽게 닿기 때문에 스스로 마사지를 하거나 파스를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등은 손이 잘 닿지 않고 정확히 어떤 부위인지 체감하기도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등이 아픈 경우는 불편한 자세를 취했거나 무리한 운동을 한 경우입니다. 이는 집안일도 마찬가지로 김장 김치를 담근 후에 등과 어깨에 통증이 생기는 일이 빈번합니다.

 

이는 근육이 뭉치거나 급성 염증이 생긴 것으로 며칠간 휴식을 취하거나 물리치료 등을 받으면 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즉 근육을 많이 쓰거나 불량한 자세에서 비롯된 등 통증은 일상에서 자주 나타나고 회복과 재발을 반복하지만 인체에 큰 위협이 되는 질환은 아닙니다.

 

해당 통증은 콕콕 쑤시는 느낌과 증상이 심한 경우 화끈거리는 느낌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등통증은 등이 실제로 아픈 경우에 해당하며 문제는 다른 부위의 질환으로 등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통증이 발생한 부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다른 부위의 통증과 관련된 '연관통'일 수 있습니다. 신경은 여럿이 짝을 이루었지만 뇌는 하나만 인지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부위 질환이 원인인 경우

 

#1 거북목이 있는 경우

 

오랜 시간 동안 거북목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가슴과 등 쪽의 근육에 무리를 주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과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2 디스크

 

목 또는 허리에 만성 디스크를 가진 경우에도 등에 통증이 발생하는 연관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디스크가 생긴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두통이 생기거나 팔과 다리 저림, 등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새우등

 

 

등이 새우처럼 굽어있는 새우등은 나이가 차는 노년층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장시간 등이 굽은 상태로 있을 경우 소화불량과 함께 어깨, 등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내과적 질환이 원인인 경우

 

#1 급성 신우신염

 

갈비뼈 부근이 불편한 느낌이 들면서 등 통증이 발생한다면 급성 신우신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양쪽 콩팥 중에 염증이 발생한 부위에 통증이 생기면서 고열, 오한이 나타나게 됩니다.

 

<콩팥 위치>

 

급성 신우신염의 경우 등이 무언가에 부딪힌 것처럼 아프거나 극심한 통증이 오래 지속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요로결석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발생했다가 사라졌다가를 반복하는 경우에는 요로 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콩팥에서 요관으로 이어지는 부위에 돌이 생기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양쪽 콩팥 중에 한쪽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왼쪽 콩팥에 나타날 경우 왼쪽 등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3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에 노출될 경우에도 등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등 통증과 함께 가슴이 쓰리거나 신물이 역류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오른쪽 또는 왼쪽, 등 전체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왼쪽 등쪽 통증 마무리...  

 

등이 아픈 것은 등 자체가 가진 직접적인 원인부터 다른 질환이 연계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 부위 중에서 가장 넓기 때문에 때로는 오른쪽과 왼쪽, 가운데를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통증이 나타났다가 회복되는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통증이 지속되거나 강도가 심할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 왼쪽 등 통증에서 가장 최악은 췌장암입니다. 췌장암의 경우 명치 또는 몸의 왼쪽에서 통증이 발생하는데 등과  가슴, 옆구리로 통증이 반사되기도 합니다. 

 

 

 통증과 관련한 유익한 글들

 

2021.04.04 - [건강] - 가슴이 아픈 증상 원인은?

 

가슴이 아픈 증상 원인은?

평소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가슴이 저릿하거나 콕콕 쑤시면서 통증이 발생하면 심장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닐까 덜컥 겁이 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가슴에 통증이 발생했다고 모두 심장

wikwoo.tistory.com

2021.03.16 - [건강] -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 (증상 별 정리)

 

왼쪽 갈비뼈 안쪽 통증 (증상 별 정리)

우리 몸은 특정 부위에서 이상이 생기면 그에 맞는 경고로 통증을 시그널로 보내게 됩니다. 그중에서 가장 위험한 신호 중에 하나가 왼쪽 갈비뼈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사람은 왼쪽에

wikwoo.tistory.com

2021.02.05 - [톡톡/생활정보] - 어깨통증 운동요법 (병원 추천 방법)

 

어깨통증 운동요법 (병원 추천 방법)

관절 중에서 어깨는 360도 모든 방향으로 회전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관절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본인도 모르게 하루에도 어깨를 300번 이상 회전하고 있을 정도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관절 중에

wikwoo.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