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당뇨 증상 및 원인

당뇨병은 우리 사회에서 상당히 흔한 질환으로 30세 이상 성인 기준으로 10명 중에 한 명꼴로 당뇨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이란 혈당 수치가 기준 수치 이상인 고혈당 상태를 말하며, 질환에 노출되어도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검사를 받기까지 본인이 당뇨를 앓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 진단을 받게 되면 약으로 당뇨 수치를 조절할 수 있지만,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평생 관리해야 하는 만성질환에 해당합니다. 


정작 당뇨병 그 자체는 무거운 질환은 아니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건강에 치명적인 합병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급성 당뇨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혈당이 급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당화혈색소는 정상 수치에 해당하지만 혈당이 상당히 높아지는 경우로 보통 다른 질환에 의해 일시적으로 혈당이 상승하는 경우를 말할 수 있습니다.



급성당뇨 원인, 증상


급성당뇨는 고삼투압성 고혏당과 케톤산 혈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 가지의 합병증은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하게 만들어 발생하게 됩니다.


#1 케톤산혈증


인슐린이 모자르게 되면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쓰지 못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지방을 사용하게 됩니다. 


지방을 이용하여 대사과정이 진행될 때 부산물이 생기는데, 이것이 우리 몸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지속될 경우 신체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 케톤산혈증 증상


- 탈수 증상

- 복통



위의 증상은 일상생활을 상당히 힘들게 하며,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즉시 병원에 내원을 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케톤산증을 피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당뇨병 식사요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식사를 할 때는 단백질과 채소 위주의 반찬을 함께 섭취하여 균형있는 식사를 통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고삼투압성 고혈당


고삼투압성 고혈당 역시 고혈당이 지속될 경우 생기게 됩니다. 


고삼투압설 고혈당은 주로 스트레서나 평소 수분 섭취를 잘 하지 않는 등의 외부적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당뇨 수치가 높은 분들은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고삼투압성 고혈당 증상


-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

- 탈수현상



위의 증상이 나타나면 일상생활은 어렵고 탈수현상으로 기절 또는 혼수 상태가 올 수 있기 때문에, 고삼투압성 고혈당 상태에서는 혼자있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당뇨를 앓고 있다면 봐야하는 글..




알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