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수치 내리는법 (당뇨약 X)

혈당은 혈액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을 말합니다. 따라서 당수치가 높고 낮다고 하는 것은 혈당 수치가 높고 낮다는 것을 뜻합니다.


혈당이 높은 상태에 있는 고혈당이 바로 흔히 말하는 당뇨병에 해당합니다. 혈당은 일시적으로 상승할수도 있으며, 만약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당수치가 높게 되면 당뇨병 증상 외에도 면역력 저하와 함께 각종 질병에 노출됩니다. 실제로 당뇨병은 그 자체의 질병 보다 합병증에 노출되는 것이 더 위험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 몸에서 당은 적정 수준으로 유지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당뇨병으로 진단 받은 환자 수가 무려 1,7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 수치만 봤을 때 5명 중에 한 명 꼴로 당뇨병을 환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령대로는 주로 50대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20대 환자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성별로는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다고 합니다.


젊은 층 당뇨병 원인

젊은 연령에 당뇨병에 노출되는 주요 요인으로는 비만 인구의 증가입니다. 


체내에 지방조직이 증가하게 되면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바로 인슐린저항성이라고 합니다.


인슐린저항성이 커지게 되면 인체는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서 췌장으로부터 많은 인슐린을 생성시키게 되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인슐린 분비 기능이 망가지게 됩니다.


즉 인슐린 분비 기능의 이상이 생기면서 당뇨병으로 진행됩니다.



당수치 내리는법


당뇨약을 먹을 정도로 당수치가 높지 않다면 일상생활을 개선시키는 것만으로도 당수치를 안정화 시킬 수 있습니다.


#1 탄수화물 줄이기


혈당수치가 높을 때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이 탄수화물입니다. 왜냐하면 탄수화물은 당의 구조나 반응성이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흔히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물을 생각하면 설탕 또는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이스크림 등을 떠올리지만, 쌀밥도 만만치 않습니다.



200g의 쌀밥 한 공기에는 무려 각설탕 24개와 같다고 할 정도로 쌀밥에는 많은 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당수치를 내리기 위해서는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

  • 설탕
  • 쌀을 비롯한 곡물류
  • 파스타
  • 감자튀김
  • 콩류



그렇다고 탄수화물을 완전히 포기하기에는 탄수화물로 구성된 맛있는 음식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탄수화물 음식물을 한 번에 많이 먹기 보다는 조금씩 나누어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운동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면 더 효과가 크지만 꼭 30분 이상의 운동이 아니더라도 짧은 시간 동안에 가볍게 운동하는 것도 당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볍게 산택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것만으로도 올라갔던 혈당 수치가 하락하게 됩니다.


헬스와 같은 근력 운동 역시 일시적으로는 혈당 수치를 올리지만 근육약의 증가는 포도당을 소모시키기 때문에 근육운동도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수면



잠이 보약이라는 말은 당뇨에도 적용이 됩니다. 수면이 부족한 사람일수록 고혈당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당수치가 높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은 인슐린 저항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쾌적한 침실 환경을 갖추고 저녁 시간에는 카페인 섭취량을 줄여서 잠을 잘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우리 몸의 60~70%는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만큼 신체에서 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도 권장하는 하루 물 섭취량이 1.5~2리터 정도입니다.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면 인체에서 수분이 재공급되면서 당수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5 스트레스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과도한 스트레스 환경에 놓이게 되면 혈당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서 받는 환경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계피



계피는 비타민과 미테랄 함유량이 높지 않아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당뇨병 환자에게는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계피에는 항산화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로 포도당 운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좋습니다.



당뇨와 관련하여 참고하면 좋은 글




함께 보면 좋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