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L 콜레스테롤 이란 ??

콜레스테롤의 지방의 일종으로 체내의 막  표면에 있으면서 막을 보호하고 혈관이 찢어지지 않도록 예방합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의 역할에 따라 적혈구의 수명이 오래 보존되기 때문에 생명에 있어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나쁜 경우 동맥경화,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저밀도(LDL) 콜레스테롤과 고밀도(HDL) 콜레스테롤로 구분되는데, LDL 콜레스테롤은 착한 콜레스테롤이라 부르며 HDL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부르고 있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이란

 

HDL 콜레스테롤 이란?

 

LDL(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관 벽에 플라크가 축적되면서 동맥경화를 유발하면서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합니다.

 

LDL vs HDL

 

따라서 LDL 콜레스테롤을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관이 좁아져 혈압을 높이게 됩니다.

 

반면 HDL(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전신에서 회수하여 다시 간으로 돌려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LDL 콜레스테롤로 쌓이게 된 플라크를 제거해줍니다.

 

따라서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안 좋으면 생명에 위협을 주는 심혈관 질환부터 피로감, 두통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HDL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 고혈압 예방
  • 치매 예방
  • 당뇨 예방
  • 심혈관 질환 예방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콜레스테롤 관리

 

콜레스테롤 관리는 HLD은 높이고 LDL은 낮추는 것을 말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식습관, 체중, 흡연, 운동량입니다.

 

즉 식이요법 관리와 금연, 운동을 하게 되면 LDL은 떨어지고 HDL은 상승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지속적으로 신체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미 정상 범위를 초과하는 경우 약을 통해 조절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