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간염 예방 접종가격 및 무료 대상자
- 건강
- 2020. 6. 20. 00:22
여름철이면 기승을 부리는 감염병 중에 하나가 바로 'A형 간염' 입니다. A형 간염은 아직까지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사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A형 간염은 주로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면서 걸리게 됩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와 밀접 접촉하면서 옮을 수 있습니다. 간혹 오염된 식수원이나 급식 등으로 인해 집단으로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염이 되면 치료약이 없어 증상을 완화시키는 대증요법이 현재로서는 주된 치료법입니다.
예방을 잘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에 신경 써야 하며 특히 조개류 섭취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2019년 A형 간염 대유행의 원인이 조개젓이었습니다.
특히 여름철 조개섭취는 특별히 주의가 요구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안전성이 확인된 조개젓만을 섭취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조개류를 먹을 때는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합니다.
A형 간염 증상
매년 A형 간염 확진자 수는 몇 천명 정도 됩니다. 올해만 벌 써 4천 명이 넘을 정도로 감염자 수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감염 증상으로는 복통, 구토, 설사, 식욕 감소, 전신쇠약, 고열 등이 나타납니다. 감염이 될 경우 잠복기는 사람에 따라 최장 50일 가까이 달하기 때문에 역학조사를 통해 원인을 알기도 어렵습니다.
또한 감기, 코로나 와 비슷한 증상이기 때문에 초기에 감염 진단을 하기 어렵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황달이 생기면서 눈이 노래지고 소변 색상이 진해질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비교적 나타나는 증상이 거의 없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증상이 심해집니다.
사전 예방 수칙
<질병관리본부 A형간염 예방수칙 권장사항>
1. 조개류는 무조건 익혀 먹는다.
2. 음식물 요리 전, 식사 전, 화장실 다녀올 경우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3. 안전한 물만 마시기 / 가급적 물은 끓여 마시기
4. 채소나 과일은 깨끗하게 세척하고 껍질은 벗겨서 먹기
5. 조개젓은 품질이 검증된 것만 먹기
6. 음식 익혀 먹기
7. 다른 사람과 음식을 함께 먹지 않기
손씻기는 A형 간염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등과 같은 모든 바이러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A형 간염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면역항체가 필요한데 항체가 없으면 사전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A형간염 예방 접종가격
A형 간염 예방 접종은 보건소와 민간 의료기간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은 아래를 참고바랍니다.
1. 보건소 : 3만원~5만원
2. 민간 병원 : 6만원~10만원
참고로 보건소의 경우 접종 비용은 저렴하지만 모든 보건소에서 접종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방문전에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A형 간염 예방접종을 100% 예방하기 위해서는 최소 6개월 간격으로 2회에 나눠 접종을 해야 합니다.
결국 보건소에서 받게 될 경우 2회 가격은 평균 8만원 정도가 들어가며, 민간 의료 병원의 경우에는 2회 기준 평균 16만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만 40세 이상 성인은 항체 검사 이후에 항체가 없는 경우만 접종이 가능한데, 검사비용이 또 3만원 정도 발생합니다.
무료 대상자
질병관리본부는 A형간염 감염 시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대상은 항체 형성률이 낮은 만 20대 부터 40대 까지 아래의 상병코드로 진료를 받은 이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 예방접종대상 만성간질환자 범위
1. B18 만성바이러스성 간염
2. K70.3 알콜성 간경변증
3. K73.8 달리 분류되지 않은 기타 만성 간염
4. K73.9 상세불명의 만성 간염
5. K74 간의 섬유증 및 경변증
6. K75.4 자가면역성 간염
7. K83.0 담관염 : 원발성 담관염과 경화성 담관염 두 상병 진단기준 모두 충족
8. M35.1 기타중복증후군
9. E83.0 윌슨병
10. I82.0 버드-키아리 증후군
위의 위험군 환자들은 질병관리본부에서 국민건강보험을 토대로 접종 대상임을 문자로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연령별 A형 간염 항체 형성률>
가장 위험한 연령은 20세 부터 39세 입니다. 따라서 해당 연령에 있다면 A형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