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in1 에어컨 단점 및 장점, 설치비용

멀티형에어컨 중에 하나인 2in1 에어컨은 하나의 실외기를 이용하여 에어컨 2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스탠드형은 거실에 비치하고 벽걸이형은 침실 또는 작은 방에 두고 사용하는 형태로 설치합니다. 방이 3개인 경우에는 3in1 에어컨을 설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5월인데 낮시간 오후 기준 30도에 육박하는 따듯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 사무실에서는 이미 에어컨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폭염이 시작되는 7월에는 에어컨 주문 건 수가 많아 가급적 5월 또는 6월 부터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요가 많은 여름철에 에어컨 가격이 비싸고 설치비 역시 상승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방이 2개 이상인 가정의 경우 에어컨으로 2in1을 선호하게 되는데, 에어컨이 거실에 있다 보면 침실이나 작은 방의 경우 쉬원해지기 까지 시간이 걸리게 되고 또 거실에 아무도 없는 상황에 스탠드형 에어컨을 계속 켜두는 것도 비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버터 방식의 에어컨은 장시간 에어컨을 가동해도 전기세가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위는 실제 2in1 인버터 에어컨을 거의 24시간 가까이 사용했는데 평상시 보다 전기료가 2만원 정도 더 나왔다고 합니다.


2in1 멀티 에어컨을 구매하고자 준비하는 경우 단점과 장점이 무엇인지 미리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2in1 에어컨 단점 및 장점



사실 큰 단점은 없습니다. 일부 비춰지는 단점 대비 장점이 상당히 많아 요즘은 대부분 2in1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공간의 효율화를 위해 천정형인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장점


1. 거실 외에 침실에 에어컨을 둘 수 있다.

2. 인버터 방식으로 전기료가 많이 들어가지 않는다.

3. 낮에는 거실에만 에어컨을 틀 수 있고, 밤에는 침실만 에어컨을 틀어서 효율적 이용 가능하다.

4. 벽걸이형에 전기 코드가 붙지 않는다.



투인원 벽걸이 에어컨을 보면 전기코드를 꼽지 않고 있습니다. 위의 에어컨 사진은 배관을 매립하여 배관까지 외부에 노출되지 않게 설치한 모습입니다.


다음은 단점입니다.


단점


1.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

2. 배관이 추가로 늘어나서 설치비 증가


구지 하나를 더 꼽자면 실외기를 한 개를 사용하여 실외기가 고장날 경우 에어컨 2개 모두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인데, 사실 고장 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또한 실외기 한 대 에서 에어컨을 2개 가동하기에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하는 분도 있는데, 대부분은 거의 체감하지 못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투인원 에어컨의 단점은 비용 증가 정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투인원 에어컨 설치비용



2in1 에어컨 단점이 비용 증가라고 했습니다.


에어컨을 새로 구매할 경우 투인원 역시 기본 설치비는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주택 환경에 따라 비용이 추가 될 수 있습니다.



중고로 구매를 하거나 이사를 하여 이전설치를 할 경우 이전설치비용은 대략 25만~35만원 사이에 형성되고 있습니다.



저렴한 곳은 20만원에도 가능한 곳이 있으나 찾기 쉽지 않습니다.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나 엘지 서비스 센터를 이용할 경우 40만원~60만원 까지 설치비용이 올라가기 때문에 에어컨 설치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단에는 설치업체로부터 댓글이 달렸는데 기본 설치비 25만원 부터 시작한다고 하네요.


올 여름도 폭염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 미리미리 확인해서 쾌적한 여름을 보내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