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석치료란 .. 투석비용 알아가세요

얼마전 안산유치원에서 집단 식중독 증상을 보이는 가운데 일부는 용혈성요독증후군인 '햄버거병' 증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5명은 신장 투석까지 받아야 할 정도로 상태가 안 좋아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혈액투석이란 혈액 속의 있는 각종 노폐물과 수분을 인공신장기(반투과막 필터)를 이용하여 걸러낸 후에 다시 혈액을 환자의 체내에 주입해주는 치료 과정입니다. 


필터에는 상당히 작은 구멍이 수없이 뚫려 있는 반투과막이 있는데, 이 필터를 경계로 혈액과 투석액이 반대 방향으로 흐르면서 노폐물을 제거합니다.


각종 노폐물은 이 필터에서 대부분 제거됩니다.



즉 혈택 투석치료란 우리 몸의 피를 뽑아내어 노폐물 등의 찌꺼기를 걸러내서 버린 후에 깨끗해진 피를 다시 몸 속에 투입시켜 주는 것을 뜻합니다.



투석을 해야 하는 이유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이유로 우리 몸의 콩팥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오줌으로 나가야 하는 노폐물이 신체에 쌓이게 되어 요독증에 이르게 됩니다.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몸에 기운이 없거나 쉽게 피곤해집니다. 또한 밥 맛도 없어지며 심한 경우에는 토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과 혈관 기능이 점점 나빠지게 되면서 상처가 날 경우 회복이 잘 되지 않으며 피가 잘 멎지 않게 됩니다.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서 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심부전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콩팥이 해야 할 일을 대신 해 줄 수 있는 인공 콩팥이 필요합니다. 혈액투석은 바로 이 인공 콩팥의 기능을 합니다.


투석치료는 크게 '혈액투석' 과 '복막투석' 으로 2 가지 종류가 있으며 환자의 특성에 맞게 선택하여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1 혈관투석(혈액투석)


일주일에 2~3회 정도 병원에 내방하여 투석을 받습니다. 보통 1회에 4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단시간에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으며 병원에서 의료진에 의해 투석이 진행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씁니다.


매일 투석을 받지 않기 때문에 물과 음식물 섭취 관리에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2 복막투석


집에서 투석을 시행하며 스스로 투석 스케줄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월 1~2회 정도만 방문하면 됩니다. 보통 밤에 투석을 하고 낮 시간에는 자유롭게 생활이 가능합니다. 


보통 집에서 하루에 3회 또는 4회 투석액을 교환합니다. 투석 횟 수가 많아 혈액투석 대비 식이 및 수분 제한이 덜합니다.


반면에 스스로 투석을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어 상대적으로 혈관투석을 더 많이 받습니다.


혈액투석 효과



1. 식욕 회복


혈액투석으로 요독이 빠져나가게 되어 입맛이 돌아오게 됩니다. 구역질도 사라지면서 다시 식욕이 당기게 됩니다.


단 과식을 하게 될 경우 몸이 붓거나 몸의 전해질 균형이 깨지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식욕이 돌아왔다고 많이 먹는 것은 기피해야 합니다.


2. 저혈압 발생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게 되면서 어지러움증이 발생하고 식은땀이 나는 등 몸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근육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피로감 변화


몸에 쌓인 노폐물의 제거를 무려 4시간에 걸쳐 진행하기 때문에 일부 환자들의 경우 혈액투석을 마친 이후에 몸이 축 처지거나 탈진하는 느낌이 들면서 피로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몇 시간 이내에 해당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하루 정도 지속되면서 일상생활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 환자의 음식물 섭취


혈액투석을 하게 되면 먹는 것도 상당히 신경을 많이 써주어야 합니다. 




1. 평소 보다 많은 단백질 섭취 필요

: 혈액투석을 시작할 경우 이 전 보다 더 많은 열량 섭취가 필요합니다. 하루 세 끼 거르지 않아야 하며 부족한 열량은 가래떡이나 사탕, 꿀 등으로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고기, 생선, 콩, 두부, 달걀 등을 섭취해 주면 됩니다. 단 콩과 우유는 인이 많이 있어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물

: 소변량이 점차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물도 적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투석 전날 밤에 몸이 부어 있거나 숨이 차면 염분과 물을 많이 섭취하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참고로 물은 가급적 여러 번에 나눠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짠 음식 피할 것

: 음식은 가급적 싱겁게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국물에는 염분과 포타슘 성분이 많이 녹아있어서 건더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패스트푸드는 먹지 않을 것



투석비용



혈액 투석은 국민건강보험의 혜택을 받게 되어 전체 치료비의 10%가 환자의 부담금이 됩니다.


혈액투석의 경우 본인 부담금은 월 25만원 입니다. 보통 작은면 20만원이고 많아야 30만원 수준입니다. 또한 복막투석의 가격은 월 15만원에서 20만원 선 입니다.


실손보험의 적용을 받을 경우 월 20만원의 치료비가 청구되어도 본인분담금 15,000원(대형병원 기준) 만 내면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