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수술 비용

코골이는 수면 호흡장애 중 한 종류로 상기도의 한 부분이 좁아지면서 호흡에 방해가 되어 산소가 기도 주변 조직에 마찰되면서 나오는 소리를 말합니다.


심한 경우 호흡이 멈추기도 하는데, 이는 상기도 좁아짐 현상이 심해져 산소가 지나다닐 수 없을 만큼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코골이는 본인의 수면의 질이 저하되는 것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수면을 방해하며 심지어 코골이 때문에 각방을 쓰는 부부도 있을 정도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남성은 57%, 여성은 40% 정도가 수면 중에 코를 골고 이중 25%는 습관적으로 매일 코를 고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골이 수술 비용

 

코골이 증상이 심할 때 이를 방치하면 수면무호흡증에 이어 고혈압, 심근경색, 부정맥 등 심장질환 및 뇌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가 크게 증가하고 최악의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을 정도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코골이 수술 비용

 

코골이 수술은 단순히 코골이를 치료하는 수술과 수면무호흡증까지 동방한 코골이 수술로 구분됩니다.

수술 방식은 다양하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코골이 수술 종류는 두 가지입니다.

 

 

  • 구개인두 성형술 : 입천장의 연구개 일부를 잘라내어 성형하는 수술
  • 구개수 절제술 : 목젖을 자르는 수술

 

위의 치료법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아 저렴한 가격으로 수술을 할 수 있으며 수면무호흡증이 없는 단순 코골이 수술은 100만원 이하의 비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 코골이 수술의 경우 200~300만원 대의 코골이 수술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수술 전 주의사항

 

코골이 양압기 치료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양압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코골이가 심한 환자 중에서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10명 중 1~2에 그칩니다. 따라서 코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법을 선택해야 수술 이후에도 재발이 되지 않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코골이에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경우라면 수술을 해도 치료 효과가 미미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세계 수면학회에서는 가장 먼저 양압기를 권고하고 있으며 양압기 치료가 어려운 경우 마우스피스와 같은 구강장치 수술을 고려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반면 소음이 심한 단순 코골이 치료는 수술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코골이 환자 중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약 15%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골이 원인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병원을 방문하여 원인에 따른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코골이 수술을 받으면 그 효과가 몇 개월 유지되다가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코골이 원인이 다른 곳에 있는데 목젖만 수술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코골이 원인은 아래와 같이 목젖뿐만 아니라 얼굴 구조, 비만, 혀 등의 복합적인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골이 수술을 잘하는 병원을 선택할 때 아래와 같은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치료가 가능한 병원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코골이 수면다원검사

 

참고로 코콜이, 수면무호흡증, 이갈이 등 수면에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 원인을 조사하는 수면다원검사는 필수입니다.

 
 

※ 코골이 원인

  • 굵고 짧은 목
  • 잘 때 중력에 따라 혀 또는 목젖이 밀려 기도가 좁아짐
  • 선천적으로 목젖이 많이 처진 경우
  • 코 질환 - 비염, 만성축농증, 비중격만곡증
  • 목젖을 좁게 하는 습관 - 음주, 흡연, 비만

 

같이 보면 좋은 글

 

코콜이의 원인이 비중격만곡증이라면 이를 치료하는 것으로 코골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의 경우 수면검사와 수술비, 코세척 비용 등으로 50~100 만원 정도의 치료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