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5가지

잇몸이 붓거나 치아 시림, 치아 흔들림, 잇몸 통증의 증상은 모두 다른 것 같지만 잇몸 염증 증상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이 붓고 아파요'라고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 중에 치과에 내원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잇몸 염증을 그냥 두어도 자연치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실제로 시간이 경과하면서 잇몸 염증이 가라앉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잇몸 염증이 생겼다면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염증 정도가 불편하지만 참을 수 있는 수준이라면 일상에서 가볍게 시도할 수 있는 민간요법을 적용하여 염증을 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Medical Daily 의학 포털에서는 '치통 민간요법'으로 아래의 4가지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마늘

 

마늘 속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강력한 소염 작용을 가지고 있어 신경 세포를 자극해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치통과 염증이 있는 부위에 구운 마늘을 식혀 물고 있으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구강 상태가 청결한 상태에서 마늘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오히려 염증이 악화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소금물

 

 

소금은 살균 효과를 가지고 있어 과거 치약이 없던 시대에 이를 닦는 수단으로 활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소금을 입안에 넣고 치아나 잇몸에 문지르는 것은 오히려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소금을 물에 희석시켜 입에 물고 1~2분 정도 헹구면 치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녹차 티백

 

녹차 속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닌은 잇몸이 붓거나 염증이 생겼을 때 이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치통이 심할 때 통증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염증 또는 통증이 생긴 부위에 따듯한 티백을 올려놓으면 됩니다.

 

 옥수수 속대

 

 

옥수수 속대에는 항균, 항염 작용을 하는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실제로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잇몸약의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옥수수 알을 제거한 옥수수 속대를 2시간 정도 푹 끓여서 우려낸 물을 식힌 후에 10~20분 정도 입 안에 머금고 있거나 가글 하듯이 사용하면 됩니다.

 

 알로에

 

알로에는 뛰어난 재생력으로 진정작용에 효과가 있어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날 때 알로에 팩을 많이 이용합니다. 치아에도 마찬가지로 알로에를 작게 잘라 치통 또는 염증이 있는 부위에 물고 있으면 치통과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입니다.

 

치과에 방문해야 하는 경우

 

잇몸 염증을 포함하여 신체에 발생하는 염증은 우리 몸의 일종의 경고 신호이기 때문에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감기는 대부분 약을 먹지 않아도 회복이 되지만 누군가에는 폐렴, 후두염 등 심각한 단계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잇몸 염증과 관련해서는 대표적으로 치주 질환이 있습니다. 치주 질환이 악화되는 경우 치아 뿌리까지 조직이 괴사 되어 치아를 상실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신호가 나타난다면 치주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
  • 잇몸이 자주 붓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
  • 치아에 치석이 많이 껴 있는 경우

 

위의 경우에 민간요법을 통한 치료는 임시방편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습니다.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치료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지금 치과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특히 잇몸에 염증 고름이 나오는 경우 심각성을 더 크게 보아야 하며 즉시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