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왕리 갯벌체험 & 조개잡이

가을 날씨는 나들이 하기에 딱 좋은 날씨입니다. 


파란 하늘과 함께 덥지도 않고 춥지도 않은 쉬원한 날씨는 한껏 기분을 좋게합니다. 


아이들과 나들이를 하는데 영종도 을왕리 해수욕장을 찾은 이유는 서울에서 1시간이면 갈 수 있어 접근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통행료는 나가더라도 외각순환도로를 이용하면 차가 막히는 주말에도 비교적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왕복 톨비가 2만원 가까이 나가지만 교통체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내하는 비용이라 생각하면 부담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조개잡기를 메인 목적으로 한다면 을왕리해수욕장 보다는 마시안해변을 추천합니다. 인당 8천원으로 유료로 운영되고 있지만 비교적 많은 조개를 잡을 수 있습니다.


전투적인 조개캐기가 아닌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갯벌체험을 하는데는 을왕리 해변도 충분합니다.


먼저 을왕리를 포함하여 서해안을 방문하는데는 물때 확인이 필수입니다. 



이전 포스팅 내용을 보면 물때표 확인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간조 상태에서 전후로 2시간 정도는 갯벌체험을 충분히 즐길 수 있으니 시간을 잘 참고하여 방문하길 바랍니다. 



갯벌이 훤하게 드러난 풍경입니다. 


진흙을 밟는 것이 싫지 않다면 갯벌에서 다양한 생명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작은 물고기 부터 소라게, 손톱만한 작은게, 새우, 각종 조개 등을 발견할 수 있는데, 물이 차 있다가 빠지는 시간대를 맞춰서 간다면 여기저기 정신을 못차리고 있는 물고기와 새우, 작은게를 잡을 수 있습니다. (한참 지난 후에도 아이들과 즐기는데는 충분히 잡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작은 삽과 물고기를 담을 잠자리통 정도를 준비한다면 아이들과 충분히 갯벌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무엇을 잡았나? 


위의 사진은 안에 아무것도 없는 빈 조개입니다. 6살 둘째는 아직 작더라도 움직이는 뭔가를 잡는게 찜찜한가 봅니다. 



위의 사진은 소라개입니다. 작은 것부터 큰 것 까지 소라개는 엄청 많은데 조개 안에 들어가서 안보이는지 눈치도 없어 가장 잡기 쉽습니다.



소라게를 확대한 사진인데 자세히 보면 뭔가 굴찍한 것이 소라 밖으로 나와있네요.



작은게도 있지만 사진과 같이 제법 큰 게도 있습니다. 주로 구멍을 파서 숨어있으며 주변 눈치를 보다가 위험할 것 같으면 잽싸게 갯벌 안으로 숨어서 제법 잡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작은 물고기는 바닷물이 빠지고 옅은 물가에 많이 있어 아이들도 맨손으로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잡은 것들이라 대부분 미니사이즈에 해당되는데 어른이 갯벌을 잘 뒤져보면 처음 보는 신기한 것들이 잔뜩있습니다. 


나름 해루질이 가능해서 이것저것 잡아보려고 시도했지만 아이들이 무서워해서 그냥 구경만 했습니다. 


다시 물이 차고...


다시 바닷물이 들어오는데 수심이 깊지 않아 바다에 들어가서 낚시를 하는 사람도 있네요. 



아이들은 물이 차는데로 또 조개껍질을 채집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뜰채 까지는 아니더라도 잠자리채가 있다면 해변가 근처에서 헤엄치는 작은 물고기떼를 대량으로 포획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을왕리 해수욕장은 서울에서의 접근성은 좋으나 주차 컨디션이 상당히 열악합니다. 나름 비수기에 방문했음에도 해수욕장 초입부터 교통체증이 발생하며 주차난을 겪었습니다.


식당 바로 전면에 있는 주차장은 식당에서 관리하지만 그 이외의 주차장소는 따로 터치를 하지는 않는 것 같았습니다. 


성수기 때 방문할 경우 을왕리 해수욕장은 입구에서 해변까지 거리가 멀지 않아 입구 밖에 적당한 주차 장소를 선택하고 갯벌체험을 즐기는 것도 방법일 것 같네요. 


공용화장실은 여러 개가 있지만 씻을 수 있는 장소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 동안 아이들이 바다가 보고싶다고 보챌 때는 강화도의 동막해수욕장을 방문했었는데 당일치기나 1박2일 정도의 코스라면 앞으로는 영종도에 있는 해변을 추천합니다. 


해변가 답게 조개구이와 칼국수를 판매하는 점포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가격은 칼국수는 7,000원, 조개구이는 소자가 5만원, 중자는 7만원, 대자는 9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마치 단합을 한듯 거의 같은 시세를 보이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