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편두통 원인 (오른쪽 포함)
- 건강
- 2022. 8. 15. 23:53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편두통은 치매와 뇌졸중에 이어 3번째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병이라고 합니다.
편두통은 주로 한쪽 부위에 발생하는 두통 종류 중 하나로 왼쪽 또는 오른쪽, 그리고 양쪽으로 두통이 오는 경우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편두통이 오게 되면 짧으면 수시간에서 길게는 3일까지 이어지다가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인데 심하면 구토, 어지럼증, 눈 통증, 운동 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따라오기도 합니다.
참고로 만약 편두통이 72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왼쪽 편두통 원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편두통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여성이 남성보다 3배나 많다고 합니다. 여성에게 편두통이 더 많이 발병하는 이유는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끼치는 생리, 임신, 폐경과 더불어 피임약까지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편두통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트레스
- 수면 부족
- 과로
- 술
- 음식
- 냄새
- 카페인
- 밝은 조명
- 소음
위의 요인이 있을 때 우리 몸의 뇌는 과도하게 흥분하게 되며 뇌혈관이 수축되거나 주변 감각 신경의 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서 머리가 욱신거리는 편두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뇌혈관이 영향을 받는 부위에 따라 왼쪽과 오른쪽 그리고 양쪽 모두에서 편두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즉 편두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뇌의 과민성 반응이기 때문에 머리가 아파 병원을 가도 별다른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두통이 발병하는 원인은 상당히 많습니다. 증상에 따라 그에 맞는 병원을 방문해야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중 특히 왼쪽 편두통이 많이 발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왼쪽 편두통이 발생할 때 사람에 따라 '왼쪽 관자놀이 두통', '왼쪽 머리 윗부분 두통', '왼쪽 머리가 찌릿찌릿' 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왼쪽 머리에 국한돼서 편두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환경적 요인이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는데 편두통이 발생한다면 다른 신경학적 요소가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력하게 의심 가는 요인은 편두통과 비슷한 경추성 두통으로 목덜미 근처의 경추 신경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보통 잘못된 자세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신경외과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이 심할 때 해결방법
심리적, 육체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뇌혈관이 영향을 받아 두통이 유발되지만 편두통 빈도가 잦다면 진통제에 의존하기보다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또한 위의 요인 외에도 신체의 다른 부위의 원인 질환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려 300개 정도가 됩니다.)
평소 편두통이 빈번하게 나타난다면 아래 내용을 숙지하여 대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