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고환 통증 원인 (왼쪽 포함)

고환은 남성의 심볼이자 급소이기도 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호르몬을 분비하여 남성성을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한 장기로 정자를 생산하는 중대한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도 외부에 있는 이유는 열에 상당히 취약하기 때문이며, 작은 타격만 받아도 아랫배에 상당한 통증을 느낄 정도로 민감합니다.


이러한 고환에 어느 순간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원인은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병원에 가도 그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고환에 통증을 느끼는 것은 질병이 찾아온 경우와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앉아있는 시간이 많거나 운동을 너무 안해도 발생할 수 있으며, 반대로 자전거 타기를 장시간 하면서 고환 주위에 자극을 받게 되면 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고환 통증


오른쪽 고환에 통증이 있다면 아래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질환은 왼쪽 고환에도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1 부고환염



주로 19세~35세의 남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세균 감염으로 부고환에 염증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고환염전이 노출될 경우 초기에는 불편한 수준이지만 증세가 지속되면 걷는 것조차 어려울 정도로 고환이 부어오르고 살짝만 만지기만 해도 통증이 상당합니다.


소변을 볼 때도 통증이 동반되어 고통을 발생합니다.


※ 고환염전 원인


불편한 옷차림, 청결하지 않은 경우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고 청결하게 관리하면 대부분 증상이 완화됩니다.


이미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투여해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고환염전



30세 미만의 남성이나 사춘기에 많이 발생하는 고환염전은 인구 10만명당 3명 꼴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음낭 속의 고환을 잡아주는 끈이 비틀어지면서 고환이 꼬이는 것을 말하며 비뇨기과 질환 중에 응급질환에 해당합니다.


음낭과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하면서 고환이 붓고 열이 나며 구토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왼쪽 고환 통증


왼쪽 고환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정계정맥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간혹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계정맥류는 고환으로부터 나오는 정맥혈관이 확장되면 역류가 될 수 있는데, 이 때 꼬불꼬불하게 엉키거나 부풀어 오르는 질환입니다.


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에 따르면 젊은 남성의 15% 정도에서 정계정맥류 질환이 나타나며, 대부분 왼쪽에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정계정맥류는 불임 확률을 높이는 질환으로 정자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고환을 작아지게 하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남성불임의 가장 큰 원인이 정계정맥류입니다.


정계정맥류 증세가 나타나면 고환이 축 늘어지면서 고환주위로 울퉁불퉁한 혈관이 불거 나와 있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바랍니다.


그 외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



고환에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장시간 앉아있으면서 운동을 안하는 경우, 반대로 자전거 등으로 고환 부위에 지속적인 압박이 가해지는 경우입니다.


고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는 '부고환염, 고환염전, 정계정맥류'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아래와 같은 질환으로도 고환에 통증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1 음낭수종


음낭수종은 음낭 안에 액체가 고이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음낭 한쪽 또는 양쪽에 물이 차기 때문에 고환이 불룩하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2 고환암


고환에도 종양이 생길 수 있는데 이를 방치하면 고환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주로 20~35세 남성에게 나타나며 '스트레스, 비만, 흡연, 운동부족, 성병으로 인한 염증, 유전'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환이 딱딱해졌거나 비정상적으로 커진 경우에 고환암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오랜기간 방치하면 통증과 함께 출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