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탈모에 좋은 음식 vs 나쁜 음식

여성에게도 탈모는 말하지 못할 고민거리로 매년 탈모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탈모는 남성의 전유물이라 생각하지만 환경적 요인으로 여성도 탈모에 대해 안전하지 않습니다.

 

특히 잦은 파마와 염색, 드라이기 사용, 무리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등으로 20~30대 여성의 탈모 환자는 전체의 37%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탈모를 막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탈모 치료약을 복용하는 것이지만 여성은 부작용이 심해 권장하지 않습니다.

 

여성탈모에 좋은 음식

 

따라서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 같다면 탈모 예방을 일찍부터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이 탈모 증상이 오는지는 아래의 방법을 통해 자가진단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여성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에 좋은 음식을 먹기 전에 가장 기본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체내의 혈액과 수분이 두피까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즉 두피까지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가 진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탈모의 원인 중 하나로 몸에 열이 많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체내에 열이 많아 사막화가 진행되면서 탈모가 발생하는데 물을 마시면 사막화 현상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물을 많이 마시고 머리가 다시 났다는 사례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음식을 섭취하는데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은콩해조류

 

1. 검은콩

 

검은콩은 탈모 예방 음식 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콩에 함유되어 있는 비오틴과 단백질, 식물성 에스트로겐 아이소플라본 성분은 모발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2. 해조류

 

미역과 다시마, 파래, 김 등에는 철과 칼슘, 요오드, 미테랄과 비티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발 성장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검은콩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체내에서 요오드를 배출시키기 때문에 해조류를 통해 보충해주는 식단이 이상적입니다.

 

견과류시금치

 

3. 견과류

 

해바라기씨와 같은 견과류에는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면서 손상된 모근 및 모낭 세포를 회복시키는데 기여합니다.

 

또한 견과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E는 혈류의 흐름을 개선하여 스트레스성 탈모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시금치

 

시금치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당히 섭취할 경우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 철분, 칼슘, 엽산 성분이 가득하여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 주의사항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특정 음식만 과다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영향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성 탈모에 나쁜 음식

 

머리가 빠지기 시작한다면 반드시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기름진 음식, 탄수화물이 과다 함유되어 있는 음식, 술과 같은 알코올입니다.

 

 

기름진 음식과 탄수화물은 혈액 속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데 일조합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영양분이 두피로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탈모가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마지막으로 한의원에서는 알코올을 습하고 열한 성분이 있어 두피와 모발의 수분을 빼앗아 탈모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또한 과음을 할 경우 수면의 질을 방해하고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신체 컨디션을 악화시키는 주범이니 참고 바랍니다.

 

추가로 보면 도움되는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