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 - 안면다한증

흔히 다한증이라고 하면 손바닥 또는 발바닥에 땀이 많이 나는 것을 떠올리지만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것을 안면 다한증이라고 합니다.

 

안면 다한증이 있는 사람은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많이 나고 특히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면 얼굴에서 땀이 비 오듯이 줄줄 흐르기도 합니다.

 

얼굴은 외부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땀이 많이 나는 경우 대인관계에 영향을 끼치고 일상생활에서도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다한증 환자는 일반인보다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일반인은 하루에 흘리는 땀의 양이 600~700㎖ 수준이지만 다한증 환자는 하루에 약 2~5ℓ의 땀을 흘리게 됩니다. 이러한 땀이 얼굴에 집중돼서 흘리게 되니 안면 다한증 환자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보통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경우
  • 긴장하는 경우
  • 갑작스러운 감정 변화
  • 스트레스받는 상황
  • 평소보다 활동량이 많아지는 경우

업무 중에 미팅을 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경우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어떨까요? 또한 면접 중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는 어렵습니다.

 

참고로 안면 다한증이 있는 분들은 얼굴 열감과 안면홍조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다한증은 특별한 원인 없이 나타나는 '원발성 다한증'과 질환과 같은 특정 요인에 영향을 받아서 나타나는 '속발성 다한증'으로 구분됩니다.

 

1. 원발성 다한증 (1 차성 다한증)

 

원발성 다한증의 경우 주로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발생합니다. 즉 활동량이 평소와 다를 바 없고 매운 음식을 먹지 않아도 긴장을 크게 하거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크게 받으면서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땀이 많이 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휴식을 취하거나 수면, 스트레스가 없는 환경에서는 땀이 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속발성 다한증 (2 차성 다한증)

 

속발성 다한증은 특정 원인이 영향을 주면서 땀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상태를 말하며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갑상선 기능 항진증
  2. 당뇨병
  3. 갱년기 장애
  4. 림프종
  5. 파킨슨병
  6. 결핵
  7. 폐기종
  8. 중추신경계 이상
  9. 약물 남용
  10. 알코올 중독

 

원발성과 속발성 요인에 의해 다한증이 나타나는 경우 전신, 또는 신체 일부에 국소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다한증이 발병하는 원인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먼저 본인이 원발성 다한증인지 속발성 다한증인지 여부를 알아야 합니다.

 

안면 다한증 대처 방법

 

결혼식, 면접, 중요한 미팅, 소개팅 등 중요한 일정이 있는 경우 응급조치로 땀 억제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땀을 억제하는 드리클로나 노스엣 등은 얼굴과 같은 민감한 부위에는 사용하면 안 되니 주의 바랍니다.

 

스웨트롤패드액

 

얼굴 부위에는 '스웨트롤 패드액' 현재로서는 유일한 대안입니다. 스웨트롤패드액은 안면다한증에 우리나라 최초로 허가를 받은 약으로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패드에 땀을 억제하는 약이 묻혀 있으며 총 5회 사용분량이 들어있습니다.

 

※ 스웨트롤 패드액에는 글리코피롤레이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글리코피롤레이트 성분은 부교감신경을 억제해서 땀이 생성되는 것을 줄여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면 다한증 치료 방법

 

 

안면다한증 치료는 약물 치료, 주사요법, 한방요법, 교감신경 부분 절제술, 리포셋 땀샘 흡입술, 두뇌 훈련 치료 등 다양합니다. 먼저 본인이 땀이 많이 나는 이유를 파악해야 하며 치료를 위한 시술 및 수술은 가장 마지막에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약물치료 - 전신 또는 국소 부위
  • 주사치료 - 교감신경에 신경차단 약물 주입, 신경전달 기능을 차단하는 보툴리눔 독소 주사
  • 한방치료 - 체내에 열이 발생하는 부위를 전환하거나 외부로 방출
  • 교감신경 부분 절제술 - 땀이 나오지 않게 신경을 절제하는 방법
  • 리포셋 땀샘 흡입술 - 땀이 많이 나는 부위의 땀샘을 제거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