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용 에탄올 사용법 및 부작용 알고 사용하세요.
- 톡톡/생활정보
- 2020. 2. 11. 23:26
최근 들어 마스크와 함께 인기가 급상승 하는 아이템 중에 하나가 바로 손독제입니다.
예전 메르스 유행기에도 손소독제와 손세정제가 불티나게 팔린적이 있는데, 이번 우한폐렴이라고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자가 확산되면서 다시 한번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가격 또한 상승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손소독제와 손세정제를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손세정제는 물이 섞인 비누 성분으로 일반 화장품으로 분류됩니다. 반면에 손소독제는 물에 알콜(알코올 70% 내외)이 섞인 제품으로 의약품으로 분류가 됩니다.
즉 손세정제는 말그대로 물비누에 해당되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방지 목적으로는 적절한 선택이 아닙니다. 바이러스를 소멸시키기 위해서는 에탄올의 성분이 필요한데 손세정제에는 에탄올이 없기 때문입니다.
바이러스 및 세균을 사멸시키기 위해서는 에탄올 및 이소프로판올이 함유되어야 하기 떄문에 손소독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손소독제의 가격이 폭등하자 비교적 제작 방법이 손쉽기 때문에 유튜브나 블로그, SNS 등에 소독용 에탄올을 직접 제작하는 방법들이 알려지며, 이제는 제작용 재료들을 판매하는 업체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항바이러스 손소독제 만들기 준비물
에탄올 30g, 알로에베라 40g, 글리세린5g, 천연에센셜오일 유칼립투스 블루검 10방울
이 필요합니다. 정량이 아니라서 재료들 g을 맞추기 위한 저울과 약통 등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탄올을 이용하여 소독제를 직접 제작하는 것이 인기를 끌자 잘못 제작을 하거나 사용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부작용이 낳을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 되고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올바른 사용법과 함께 부작용에 주의하길 바랍니다.
손소독제 사용방법
먼저 손소독제를 직접 만들어 사용할 경우 보습제 역할을 할 수 있는 글리세린을 적당히 첨가해서 농도를 알맞게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소독제는 대략 500원 동전 크기로 손에 덜어낸 다음에 손바닥과 손가락, 손등 까지 30초 이상 문질러줘야 합니다. 손톱 밑에도 바이러스 균이 침투해 있을 수 있으니 손톱도 문질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손소독제가 완전히 마를 때 까지 10초 내외로 건조를 시켜줘야 더이상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손이 건조한 편이라면 소독용 에탄올을 바르기 전에 먼저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소독제는 에탄올 성분이 40%에서 80% 가량이기 때문에 한 번 오픈을 하면 최소한 1년 이내에 다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소독제 유통기한(유통기간)은 보통 1년입니다.
소독용 에탄올 부작용
(손소독제는 손에 바르는 용도와 스프레이 처럼 뿌리는 용도의 제품을 각각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말하는 손소독제 에탄올 함유량은 60%~80% 수준이 바이러스를 죽이는데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 이상의 농도는 오히려 바이러스 사멸 효과가 반감될 뿐만 아니라 인체에도 해로울 수 있다고 합니다.
에탄올은 세균을 제거하지만 이어서 피부의 각질과 피지까지 함께 없애주기 때문에 손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에탄올이 피부에 머무르고 있는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세포벽을 파괴하면서 사멸시키기 때문에 이로 인해 가려움증 또는 피부 발진 및 질환이 올 수 있습니다.
1. 아토피피부염, 건선 등과 같은 세균감염이나 염증이 있는 환자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2. 피부가 약하고 민감한 영유아동은 부작용 노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피부가 예민한 분들은 손소독제의 사용빈도를 줄이고 비누로 흐르는 물에 30초간 씻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이러스 살균에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비누로 손을 씻는 것입니다.)
또한 눈에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상처가 있는 부위 역시 피해서 발라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성비를 위해 직접 제작하는 것도 좋지만 가급적 좋은 성능을 가진 손소독제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혼자서 사용할 경우 생각보다 오래 사용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의 시험성적서인데 세균을 99.9% 제거를 해주고, 피부 비자극성이라 안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자극물로 입이나 눈에 들어가도 안심해도 된다는 성적을 받았다고 하네요.
이런 제품도 가격은 5천원 내외로 구매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