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야뇨증 치료 방법 (민간요법)

야뇨증이란 낮에는 소변을 잘 가리지만 밤에 수면 중에 화장실을 자주 찾게 되는 증상을 말하며, 수시로 잠을 자다가 일어나야 하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또 한 번 잠이 깨버리면 다시 잠을 청하지 못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야뇨증은 주로 어린이나 노령층에게 발생하는 것을 알려져 있지만 젊은 층 5% 정도에서도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보통 어릴 적에 발생하던 야뇨증은 청소년기로 접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간혹 소수에게 성인까지도 질환이 이행되는 경우가 30% 정도에 해당합니다.

 

 

나머지 70%는 어릴 때 야뇨증 경험이 없다가 성인이 되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야뇨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의료계에서는 아래의 요인을 원인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 방광의 기능적 미성숙
  • 수면 쟁아
  • 신장 기능 미약
  • 유전적 소인
  • 스트레스
  • 요도 염증 및 세균 감염
  • 남성의 경우 전립선 문제
  • 여성은 요실금
  • 당뇨

 

성인 야뇨증을 겪는 사람들의 경우 우울증이 있는 경우가 높으며 마음이 불안하고 허약한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즉 마음의 평온이 중요하지만 야뇨증이 있는 분들은 수면 중에 본인도 모르게 오줌을 지릴 수 있어 여행 가는 것을 피하게 되며, 잠자리가 바뀌어도 극도로 긴장하게 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젊은 층에게 생기는 야뇨증은 소아 때와 다르게 배뇨와 관련된 질환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지 않아야 하며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상 소변 횟수

 

깨어 있는 낮에는 보통 4~6회 정도의 소변을 보며, 수면시간을 포함한 밤에는 0~1회의 소변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하루에 적으면 4회 정도부터 많게는 7번의 소변을 보는 것이 평균적이며, 물을 많이 마시는 경우 10번까지는 정상 범위로 보고 있습니다.

 

 
 

▶ 빈뇨

- 하루에 10번을 넘는 소변을 보는 경우

 

▶ 야뇨증

- 밤에 2회 이상 화장실을 가거나 소변의 양이 300~500mL 정도

 

성인 야뇨증 치료 방법

 

앞서 설명한 야뇨증이 발생하는데 원인이 질환에 있지 않다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야뇨증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원인 질환이 있다면 그 증상을 개선해야 야뇨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이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저녁에는 수분 섭취량 줄이기

 

해가 지고 어두워지면 수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전에 수분이 많은 음식이나 과일, 차, 물을 많이 마시면 당연히 자는 중에 소변량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차(Tea)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부추기기 때문에 저녁에는 차를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잠을 자기 최소 2시간 전에는 차를 포함하여 수분이 많은 음식물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염분(소금) 섭취하기

 

옛날에 아이가 자다가 이불에 소변을 보면 머리에 키를 쓰고 동네를 돌아다니며 소금을 구하러 돌아다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는 신체에 소금기가 부족하면 소변을 더 잘 보는 이치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해당합니다.

 

야뇨증이 심한 분은 물을 마시기 전에 소금을 조금 먹고 물을 마시면 몸속으로 수분이 더 잘 흡수되어 물이 바로 소변으로 빠져나오면서 밤에 소변이 줄어들게 됩니다.

 

#3 숙면 취하기

 

야뇨증이 있을 때 잠을 깊게 들지 못하는 경우 소변량이 많지 않음에도 소변이 마려운 느낌을 더 받게 됩니다.

 

 

따라서 야뇨증이 있는 분들은 숙면을 취하는 방법을 시도해봐야 합니다.

 

▶ 숙면 취하는 방법

1. 규칙적인 운동

2. 일정한 수면 시간 정하기

3. 수면 양말

4. 자기 전에 족욕

 

평소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분들은 이를 치료하고 성인 야뇨증을 회복했다는 사례가 많습니다.

 

#4 맑은 정신

 

서두에 말한 것처럼 야뇨증이 있는 분들은 정서적으로 불안감에 놓여 있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더욱이 야뇨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증세의 악순환이 반복되기 때문에 먼저 정서적 안정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는 받는 환경은 피해야 하며 야뇨증 역시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참고하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