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집 냄새 없애는법 (비용 X)

새집에 입주하는 것은 상당히 흥분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새아파트에서 발생하는 냄새와 증후군 등을 준비하지 않으면 두통이 생기거나 눈이 따갑고 목이 잠기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새집증후군이 생기는 이유는 건축과정에서 사용되는 자재와 벽지 등에서 '포름알데이흐, 벤젠, 톨루엔, 클로로폼, 아세톤' 등의 발암물질과 함께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공기 중에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새집냄새가 난다고 그냥 둘 경우 길게는 6개월 정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만약 건축자재가 친환경소재가 아닐 경우에는 1년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없어지겠지라고 방치하기 보다는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새집증후군 및 냄새를 제거하는데 신경 써야 합니다.


새집에 이사를 하게 되면 낡은 가구는 버리고 새 가구를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친환경자재를 이용한 가구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해물질로 만든 가구에서도 건강에 좋지 않은 유해물질과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 결핍상태에 있거나 어린자녀가 있는 경우 새집증후군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니, 입주 전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유해물질과 냄새를 최대한 잡는 것을 추천합니다.



새집 냄새 없애는법


아래 내용은 새집냄새를 제거하면서 새집증후군을 개선시키는 방법입니다. 가능하다면 모든 방법을 다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베이크아웃


별다른 장비나 재료가 없이 할 수 있는 베이크아웃은 간단한 방법입니다.

2~3일 정도 집안의 모든 문을 닫고 보일러를 35~40도 정도로 따듯하게 한 후에 7시간 마다 환기를 시키는 방법입니다.


대한주택공사에서도 새집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이 공기중에 배출되는 것을 제거하기 위해 추천하고 있으며, 베이크아웃을 통해 포름알데히드 및 유해성분을 50%이상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환경부기준에 부합되는 수치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베이크아웃을 실행하기를 바랍니다.


※ 베이크아웃 하는 방법

  1. 집 안에 공기가 통하지 않게 창문 등을 모두 닫아 밀폐시킨다.
  2. 집 안의 모든 가구의 문을 열어두고 비닐이 있으면 떼어낸다.
  3. 실내 온도를 30~450도로 맞추고 집을 뜨겁게 한다.
  4. 최소 5시간~최대 15시간 동안 뜨겁게 유지한다.
  5. 마스크를 착용하고 집에 들어가서 1~3시간 정도 환기시켜준다.
  6. 1~5번의 과정을 3~6회 정도 반복해서 실행한다.

베이크아웃을 한다고 해도 새집증후군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추가로 시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숯 이용하기


숯은 구조상 내부가 비어 있는 공간이 많은 목탄 모세관이 공기 정화를 돕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물질을 잘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숯을 너무 오래 배치하면 오히려 나쁜 성분을 배출할 수 있어 자주 교체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활성탄 필터가 있는 공기청정기가 있다면 구지 숯을 살 필요는 없습니다.

#3 공기청정기 활용


공기청정기는 새집에 유해물질이 너무 많지 않은 상황에서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베이크아웃을 먼저 한 후에 공기청정기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즘 공기청정기는 살균이온을 통해 공기 중에 있는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제거하고, 천연물질로 정화력을 인정 받고 있는 제품도 있으니 확인해보길 바랍니다.

활성탄(카본) 필터가 들어있는 공기청정기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활성탄은 숯과 같은 원리로 화학물질을 끌어들여 필터에서 탄소와 결합합니다. 

냄새와 함께 독성 화학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마무리... 


사실 새집증후군, 새집냄새를 제거할 때 과학자가 아닌 이상 센서가 달린 기기로 측정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어떤 것이 좋다 아니다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새집냄새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피톤치드, 합성제올라이트 등도 사용되고 또 관련된 업체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비싼 돈을 들여서 할 필요는 없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새집증후군과 별개로 새집 냄새를 제거하는데에는 효과가 있습니다.)


왜냐면 새집증후군이 발생하는 이유는 공기중에 유해물질이 나오는 것인데, 피톤치드가 이를 모두 제거해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피톤치드는 주로 '항균, 벌레 쫓는 효과, 냄새제거' 입니다. 즉 휘발성 유해물질과 같은 포름알데히드 그 자체를 피톤치드가 개선시키는 기능은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 유해물질과 냄새를 제거하는 것은 환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유해물질은 따듯한 온도에서 배출되기 때문에 온도를 올리고 공기를 환기시켜 냄새를 빼는 작업이 가장 좋습니다.

추가로 삶에 도움되는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