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중격만곡증 수술 후기 (비용, 고통, 부작용)

평소 코가 자주 막혀 숨을 쉬는데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은 대부분 비염이나 축농증이 아닌가 의심하고 병원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받고 비중격 만곡증 진단을 받게 되어 당황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축농증이나 비염은 흔히 들어봤지만 비중격만곡증은 질환명 자체가 낯설기 때문입니다.

 

사실 비중격만곡증은 축농증이나 비염처럼 흔한 코 질환 중에 하나로 우리나라에서 코막힘 증상을 겪는 환자 중 60~70%가 앓고 있습니다.

 

코 속에는 콧구멍을 둘로 나누고 코 모양을 유지하는 지지대 역할을 하는 비중격이라는 칸막이가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이 칸막이가 한쪽으로 휘어져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비중격만곡증 후기

 

비중격이 휘어져 있으면 코를 통한 공기의 흐름이 원할하지 못해 코막힘과 더불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동반됩니다.

 

비중격만곡증 원인

 

  • 콧물이 못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
  • 코콜이
  • 수면장애
  • 편두통
  • 인후통
  • 무호흡
  • 후각 장애
  • 집중력 저하
  • 의욕 상실
  • 기억력 감퇴

 

위의 증상은 하나같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 때문에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됩니다.

 

비중격만곡증 치료

 

비중격만곡증은 약물치료로 개선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며 휘어진 비중격을 바르게 교정시켜주는 비중격교정술과 같은 수술 치료가 시행됩니다.

 

 

비중격교정술은 콧속을 국소 마취하고 비강을 통해 휘어진 비중격의 일부를 제거해 일자로 교정시켜주는 방식으로 수술시간은 보통 20~30분 정도가 소요되며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 비중격만곡증이라고 모두 수술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거나 비염이 잘 관리된다면 수술치료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약물치료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코막힘이 심해 일상생활에 상당히 불편한 상태일 때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기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앞두고 비용과 더불어 통증, 부작용 등에 걱정이 앞설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비중격을 바로 잡는 과정에서 연골을 절제하기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이후에 대한 고통과 수술 후 부작용으로 재발에 대한 부분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1 비용

 

비중격만곡증 비용

 

수술 비용은 약 70~120만 원 정도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실비보험이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실손 보험이 있는 분들은 입원의료비로 보험금을 돌려받을 수 있어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2 고통, 통증

 

비중격만곡증 수술에 대한 통증과 관련해서 마취 시 통증, 수술 중 통증, 수술 직후 불편함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마취를 할 때는 수술을 받은 환자의 55%가 따끔한 정도의 통증을 느꼈으며, 25%는 아프지 않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반면 20% 정도는 아프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수술 중에는 마취가 되어 75%는 아프지 않다는 답변을 하였고, 24%는 따끔한 정도의 통증이 있었다고 합니다. 반면 1% 정도만 아프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수술 직후에는 환자의 75%가 불편하고 답답함을 가졌다고 하며 20%는 두통이 따랐고 5%는 세안 시에 불편함이 있었다고 합니다.

 

※ 통증의 정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의 경우 수술 직후에 통증이 많았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수술을 받고 1~2일 정도는 통증이 심해 고생했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 사례

 

비중격만곡증 수술 통증

 

수술 직후 반나절은 통증이 심해 힘들었지만 수술 이후 삶의 질이 개선되어 크게 만족했다는 후기입니다.

 

 

#3 후유증

 

비중격만곡증 부작용

 

후유증으로는 수술 후 코가 내려앉아 부자연스러워 보인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연골을 절제하는 과정에서 코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 선택이 중요합니다.

 

#4 만족도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기

 

하루 이틀 정도 통증과 불편함을 겪었지만 코막힘이 해결되면서 신세계를 경험했다는 후기 내용이 많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 만족도

 

통증 정도는 무시할 수 없지만 짧으면 하루에서 이틀 정도면 고생하면 그동안 괴롭혔던 코막힘이 해결되면서 그와 연계된 편두통, 코골이, 수면장애 등이 동시에 개선되면서 삶의 질이 크게 증가합니다.

 

 

어느 병원을 가야 할까?

 

비중격만곡증에 대한 수술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을 검증할 수 있는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코성형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성형외과가 같이 있는 병원급 의원 이상을 선택하길 바랍니다.

 

일반적인 동네 의원에서도 수술 치료를 잘 진행할 수 있지만 코는 얼굴에서 기능적인 부분 외에도 얼굴의 인상을 결정하는 심미적인 측면도 있기 때문에 병원 선택을 잘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유익한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