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수술이란 ??

의료기술의 발달로 수술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수술을 하기 위해 복부를 절개하는 개복 수술은 초창기 이루어진 수술로 회복기간이 늦고 부작용도 많았습니다. 이에 대안으로 복강경 수술이 요즘은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안정성이 입증되지 않아 위험하다는 우려도 있었으나 지금은 개복수술 만큼 복강경 수술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로봇수술도 나오고 있는데 개복이나 복강경 수술 보다는 빈도 수가 적습니다.


이유는 로봇수술도 아직은 초창기로 충분한 검증이 되지 않았고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비가 비싸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복강경 수술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의료실비(실손보험)을 통해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복강경은 배꼽 부위 근처에 0.5cm~1cm 정도의 작은 구멍을 뚫어 탄산가스를 복강 내에 주입하여 배를 부풀린 후에 특수 카메라를 통해 장기들을 확인하고 특수 수술기구나 레이저 등을 삽입하여 치료하는 수술 방식입니다. 


개복수술 vs 복강경수술 



좌측이 복강경 수술을 진행한 사진이고 우측은 개복수술을 한 이후의 모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자세히 보지 않으면 수술 흔적을 보기 어려우나 개복수술의 경우 배를 가른 흉터가 진하게 남게 됩니다.


특히 미용에 민감한 여성에게 위와 같은 흉터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산부인과에서 하는 복강경 수술 종류


1. 가중적출술 -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만성골반통, 가중경부암, 자궁내막증

2. 상부자궁 척출술 - 가중경부에 이상병변 발생

3. 근종절제술 - 자궁에 근종이 있는 여성이 나중에 임신을 원하거나 자궁의 보존을 희망할 경우

4. 가궁경 수술 - 자궁 출혈, 자궁내 유착, 자궁내 폴립


※ 내과, 외과에서 하는 복강경 수술 종류


1. 맹장염(충수염) - 맹장 끝부분에 염증이 발생

2. 담석증(쓸개염)

3. 탈장



복강경 수술은 전신마취를 하지 않고 경막외 마취 또는 척수마취를 시행합니다. 복강경 수술의 장점은 단순히 미용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수술 후 상처가 거의 없으며 통증 또한 개복에 비해 거의 없습니다. 이에 따라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시간도 2일~3일 정도로 짧습니다.


반면 개복수술은 수술 이후에 2일 정도 극심한 통증에 시달리게 되며 일상생활로 복귀하는데 까지 열흘에서 2주 정도는 필요합니다.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하기 때문에 입원기간 역시 일주일 정도로 긴 편입니다.


또한 감염이나 유착, 출혈 등과 같은 합병증이 개복 수술에 비해 적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복강경이 장점이 많다고 무조건 복강경 수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다면 개복 수술이 오히려 더 안전합니다.


1. 과거에 여러차례 개복수술을 받아 골반 내 유착이 심한 경우

2. 악성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3. 심한 자궁내막증으로 복강 내 유착이 심한 경우


복강경 수술 주의사항



#1 수술 당일


수술 당일 전날 부터는 금식을 해야 합니다. 


#2 수술 후


소량의 물 정도만 섭취가 가능하며 수술 후 통증을 줄이기 위해 무통마취를 할 수 있습니다. 마취로 인해 환자에 따라 오한, 가려움, 구토, 메스꺼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없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3 식사는 언제부터?


방귀(가스)가 나오면 죽을 먹고 그 다음에 부담이 안되는 일반식으로 먹어야 합니다.


#4 샤워, 목욕은 언제부터?


가벼운 샤워 정도는 퇴원하고 바로 가능하지만 욕조나 목욕탕에 몸을 담그는 것은 가급적 6주 동안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