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냄새 없애는법 (정수리, 모발)
- 톡톡/생활정보
- 2020. 12. 27. 00:09
우리는 일상에서 많은 사람들을 접촉하고 교류하게 됩니다.
이 때 가급적이면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데 그 중 신경써야 할 것이 바로 냄새입니다. 아무리 호감이 생겼더라도 불쾌한 냄새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거리가 멀어지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몸에서 냄새가 나는 부위로는 발, 겨드랑이, 입, 머리냄새가 있는데, 머리냄새는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거나 그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를 잘 안감을 경우 냄새가 나는 것은 당연하지만 문제는 매일 머리를 감고 있는데도 머리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입니다.
먼저 머리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를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보통 머리카락 그 자체에서 냄새가 나는 것 보다는 머리 두피로부터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중 특히 정수리 머리냄새가 지독합니다.
정수리 냄새는 본인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냄새가 나는지 여부는 아래 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내 정수리 머리 냄새 맡기
: 머리 가르마 부위에 손목을 3~5초 정도 꾹 누르고 있다가 냄새를 맡아보면 됩니다.
약간의 냄새는 괜찮지만 코를 찌르는 듯한 냄새가 난다면 타인이 느낄 수 있을 정도의 냄새가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머리 냄새 원인
머리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두피' 와 '머리카락' 2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머리에서 심하게 냄새가 나는 원인은 두피 피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머리 두피에는 피지선이 가장 많은 부위 중에 속하는데, 피지가 쌓이고 산화되어 시큼한 냄새를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활동량이 많아지거나 더운 날씨에는 땀과 피부 분비량이 늘어나면서 공기 노폐물이 쌓이고 세균이 번식하면서 공기 중에 산화하게 되는데, 이 때 냄새가 나게 됩니다.
먹거리 튀김류 음식들이 공기 중에 산화되면서 냄새가 나는 원리랑 같습니다.
이 냄새를 잡기 위해 무작정 샴푸를 하게 되면 두피가 더 건조해지고 인체는 유분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더 많은 피지를 분비하게 됩니다.
둘째는 머리카락, 즉 모발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입니다. 모발은 생선비늘과 유사한 조직으로 덮여 있는데, 냄새 분자를 모으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발이 상하게 되면 두피 또는 공기 중에 있는 냄새가 머리카락에 달라 붙게 되는데, 이 때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샴푸 후에 모발을 제대로 말리지 않고 잘 경우 습기가 지속되면서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면서 악취를 유발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머리 냄새 없애는법
머리 냄새를 잡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두피와 모발 두 가지 모두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따라서 평소 올바른 샴푸를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외에 두피 피지 관리와 함께 머리 말리는 것 까지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실행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샴푸방법
저녁 샴푸는 반드시 해야 하며 아침 샴푸는 선택 사항입니다. 하루 종일 쌓인 먼지와 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 저녁에는 반드시 삼푸를 하고 두피까지 잘 말린 후에 잠을 취해야 합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두피에 물을 묻혀 충분히 각질을 불린 후에 손톱이 아닌 손가락으로 쉬원할 정도로 마사지 하는 느낌으로 감는 것이 좋습니다.
▶ 처음 두피에 물을 적실 때는 따듯한 온도로 각질을 불리는 것이 좋으며, 머리를 헹굴 때는 미지근한 물 또는 쉬원한 물로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는 향취 기능이 담겨 있는 pH5.5 약산성 지성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머리카락 말리기
머리카락을 말릴 때는 쉬원한 발마으로 두피 안쪽부터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자연건조를 한다고 드라이기를 사용안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도 드라이어 찬바람으로 두피는 말린 후에 자연건조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녹차 티백 사용
이 방법은 머리에서 냄새가 나는데 샴푸를 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응급조치로 좋은 방법입니다. 녹차 티백의 물기를 제거한 후에 정수리 부분에 톡톡 두르려 주면 됩니다.
녹차에는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지루성 피부염이 심한 경우에는 녹차 우린 물을 이용해서 머리를 헹굴 때 사용하면 머리 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4 두피 마사지 하기
브러쉬를 이용해서 두피 마사지하듯 빗질을 하면 노폐물이 제거되고 두피의 혈액순환이 개선되면서 두피냄새 제거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