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난소증후군 좋은음식 가려드세요.

여성질환 중에 하나인 다난성증후군은 불규칙한 생리 주기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보통 생리주기는 짧으면 3주에서 길게는 35일 정도의 주기를 가지고 있는데, 다난성증후군에 앓게 되면 2~3개월에 한 번 또는 6개월 이상에 한 번씩 생리를 하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배란을 하지 못해 생리가 발생하지 않아 불규칙한 생리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생리주기가 상당히 불규칙하거나 오랜 기간 동안 생리를 하지 않을 경우 다난성난소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배란과 생리는 임신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이라고 하면 이 질환 발생에 대해 특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발병 원인 및 증상


다난성난소증후군 발병 원인에 대해서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앖았습니다. 다만 의학계에서는 유전적인 것과 더불어 아래 내용을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1. 내분비계와 대사계 문제

2. 스트레스

3. GnHR 과 LH의 분비 시스템 이상

4. 안드로겐 농도 상승

5. 인슐린 저항성과 고인슐린혈증 등에 의해 발병

6. 체질변화



다난성난소증후군 증상은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증상은 배란이 되지 않아 월경 주기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월경 주기가 길어지거나 무월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르문의 불균형으로 인해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오랜기간 동안 월경이 발생하지 않아 내막증식증 또는 내막암의 발생 위험도 증가합니다.


안드로겐 작용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활발하게 합니다. 이에 따라 남성형 탈모  또는 다모증, 피지선 자극으로 여드름 발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상성 고인슐린혈증으로 인해서 비만의 위험도가 증가하게 되며, 제2 당뇨, 심혈관 질환 증가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위의 증상 이외에도 큰 부작용은 바로 가임기에 있는 여성들이 임신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좋은 음식



다난성증후군은 경구피임약과 같은 호르몬조절제를 통해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피임약을 통한 치료는 월경과 비슷한 출혈이 발생하게만 할 뿐 실제 배란이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배란까지 도모 하고 싶다면 음식을 이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체질을 개선시키는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1 하루 최소 3끼는 할 것


바쁘다는 이유 또는 다이어트로 식사를 거르는 것은 신체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제 때 식사하지 않으면 몸 전체의 신진대사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음식물 섭치를 제한 할 경우 유익한 근육까지 줄여서 체질량 지수를 오히려 높이게 됩니다. 


혈당을 안정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 조금씩 자주 먹이 좋습니다. 따라서 하루 3끼 이상 조금씩 식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단백질 섭취


에스트로겐 과다로 인한 질환이 있다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식사 시에 ' 달걀, 살고기, 생선, 콩류 ' 를 같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3 탄수화물 줄이기

 

무작정 탄수화물을 줄이기 위해 밥을 안먹는 것이 아닙니다. 탄수화물 중에서도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밀가루만 원료로 사용하여 구운 빵은 혈당지수가 가장 높은 100입니다. 밀가루와 더불어 혈당지수가 높은 흰쌀, 탄산음료, 설탕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콜 역시 혈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하는 것이 좋으며 사탕, 과자, 케이크 등의 단 음식도 피하거나 섭취를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밀가루 바케트는 피하거나 줄여야 합니다.>



#3 신선한 야재와 과일 먹기


색소가 많은 식품은 천연항산화제가 들어가 있어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함과 동시에 혈관 내벽을 보호해줍니다.


과일과 야채 역시 한 번에 많이 먹기 보다는 조금씩 여러 횟 수에 걸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