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두덩이가 붓는 이유

아침에 눈두덩이가 부어 있는 것을 발견하면 하루 종일 눈에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눈꺼풀 부위가 부어 있으면 눈 위에 뭔가 올라간듯한 느낌을 받게 되며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습니다.

 

눈두덩이가 붓는 이유는 단순한 것부터 때론 건강에 이상을 알리는 징후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눈두덩이가 많이 붓는다면 그 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눈두덩이

 

눈두덩이가 붓는 이유

 

자고 일어났을 때 유독 얼굴이 붓는 이유는 중력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과시간에는 주로 서서 일을 하거나 앉아있기 때문에 다리 부분이 약간씩 붓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하체가 운동량이 많은 것 보다 중력에 의해 몸속 수분이 하체로 쏠리기 때문입니다.

 

잠을 잘 때는 몸이 평평하게 누워있는 상태로 있기 때문에 중력이 온몸에 골고루 받게 됩니다. 따라서 얼굴에 중력을 받게 되고 수분이 많이 가면서 피하지방이 적은 부위는 부기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얼굴은 피하지방이 적어 수분이 조금만 몰려도 부은 티가 많이 나게 됩니다.

 

즉 얼굴과 눈두덩이가 붓는 가장 큰 이유는 중력과 수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1. 아침에 눈두덩이가 붓는 이유

 

엎드린 자세로 잠을 자는 경우 중력이 얼굴로 더 쏠리게 되며 잠들기 전에 염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물을 섭취하는 경우입니다.

 

짠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보호 반응으로 체내 나트륨 농도를 맞추기 위해 체액의 양을 늘리게 됩니다. 체액이 양이 늘어나면서 수분이 더 많아지고 붓게 되는 원리입니다.

 

라면

 

아침이나 점심에는 짜게 먹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나트륨에 따른 수분이 증가해도 천천히 줄어들지만 밤에 먹는 경우 나트륨과 수분이 많은 상태가 유지되면서 얼굴 또는 눈두덩이가 붓게 되는 것입니다.

 

자기 전에 라면을 먹고 일어나면 얼굴이 붓는 이유입니다.

 

2. 얇은 피부

 

신체 부위 중에서 얼굴은 상대적으로 피하지방이 적어 피부가 얇기 때문에 수분이 조금만 늘어도 잘 붓게 됩니다. 그리고 얼굴 중에서도 눈 주위가 가장 얇은 부위에 해당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선천적으로 얼굴 부위의 피부가 평균보다 더 얇은 분도 있는데 이런 경우 눈두덩이가 더 잘 붓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잘못된 수면 자세

 

엎드려 자는 자세

 

엎드려 자는 경우 중력은 아래로 쏠리는데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눈이 더 잘 붓게 됩니다. 그 외에 높은 베개를 베고 자는 경우에도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 자고 일어나면 눈이 붓는 이유는 바로 위의 3가지가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 눈 질환

 

만약 위의 1, 2, 3번 상황이 없는데 눈두덩이나 눈꺼풀이 부었다면 질환적인 요인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에 질환이 생겨 붓기가 나타나는 경우 다른 증상이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눈에 염증이 생기거나 각막이 부으면서 눈에 이물감, 눈 충혈, 가려움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안과를 방문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눈 다래끼
  • 봉와직염
  • 눈물샘 막힘
  • 결막염

 

5. 스트레스, 수면부족, 과로

 

위의 요인 모두 신체의 컨디션을 무너지게 하여 혈액순환일 원활하지 않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체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수분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 몸 전체가 붓거나 피하지방이 얇은 눈두덩이만 붓게 됩니다.

 

 

6. 신장 이상

 

신장은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 수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해 체내에 머무르게 되면서 혈관의 압력을 높여 부종을 겪게 됩니다.

 

신장(콩팥)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 눈 부기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눈두덩이 붓기 빼기

 

눈두덩이가 부기가 올라왔다면 민간요법으로 쉽게 빼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기를 빼기 위해서는 녹차 티백을 눈가에 10분 정도 올려두거나 숟가락을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눈가에 10분 정도 올려두는 냉찜질을 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아침에 회사나 학교를 가야 하는 바쁜 상황에서는 더 간단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두덩이 부기가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중력, 나트륨 등으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눈두덩이의 혈액순환을 도우면 붓기가 빠지게 됩니다.

 

  • 관자놀이를 포함한 눈 주변 마사지 하기
  • 눈 많이 깜빡거리기

 

눈가 마사지

 

눈가는 피부가 얇고 예민해 강하게 자극을 주기보다는 살짝 문지르면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을 자주 깜빡거리면 혈액순환을 돕고 안구건조증 증상까지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