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덩이 떨림 원인 및 치료
- 톡톡/생활정보
- 2020. 1. 5. 18:47
일상생활을 하다가 다소 거슬릴 정도로 눈덩이 또는 눈커플, 눈밑이 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증상은 본인도 크게 눈치 채지 못할 정도의 잔잔한 떨림도 있지만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파르르 떨리는 증상도 있습니다.
눈 떨림이 발생할 경우 대부분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그치지만 수일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그 원인을 파악해 보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은 하루나 이틀 정도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고 만약 한 달 이상 매일과 같은 현상이 나온다면 이는 '반측성 안면경련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지속된다면 반드시 안과에 가서 병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눈덩이나 눈밑, 또는 눈위, 눈커플이 갑작스럽게 떨린다는 것은 몸의 이상이 왔음을 알리는 신호 중에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스트레스
2. 업무 과중
3. 마그네슘 부족
4. 카페인, 알콜 과다섭치
먼저 일의 강도와는 상관 없이 본인이 현재 무언가의 문제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이로 인해 입맛이 떨어진다거나 잠을 설치게 되면서 본인도 모르게 몸에 무리를 주게 되니다.
전체적인 스트레스 이외에도 눈 자체의 피로도가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컴퓨터로 업무를 보면서 과도하게 눈이 전자파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업무 외적 시간은 대부분 작은 스마트폰을 집중하게 되고 이는 눈의 피로도, 즉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요인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는 업무가 많은 과로입니다. 눈떨림은 몸에게 보내는 약한 신호로 현재 본인이 지나치게 야근을 많이 하고 있다면 연차 등의 사용으로 휴식기를 가져야 합니다.
세번째는 몸의 필수 영양소 중에 하나인 마그네슘 부족입니다. 마규네슘이 부족해지면 몸의 신경 부분이 흥분 상태가 되면서 눈 밑이 파르르 떨리게 된니다.
마지막 네번째는 커피와 같은 카페인 또는 술과 같은 알코올을 많이 먹게 될 경우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어떻게 보면 세번재 이유와 중복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카페인이나 알콜 등은 이뇨 성분이 많아 마그네슘이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마그네슘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덩이 떨림 치료법
#1 단기적 현상
평소에는 없던 증상이지만 단발성으로 눈떨림이 왔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바랍니다.
의사들이 공통적 의견으로는 눈떨림이 단발성으로 나타났다면 먼지 휴식기를 가져야 한다고 합니다. 본인에게 달려있는 많은 업무와 그에 따른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휴식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떨림은 마그네슘의 영향이 큰 만큼 음식이나 마그네슘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는 마그네슘이 많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아래 내용을 보고 평소 본인이 거의 섭취하지 않는 음식들이 있는지 체크바랍니다.
1. 시금치
2. 다크토콜릿
3. 아몬드
4. 바나나
5. 아보카도
6. 두부
7. 곡물
의학계에서 권장하는 마그네슘의 평균 권장 섭취량은 남성은 350mg, 여성은 250mg 입니다. 바나나 1개가 대략 28mg의 마그네슘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이 저리거나 각종 경륜이 생기고 뼈도 약해질 수 있으니, 평소 위의 음식물 섭치를 자주 않하는 분들은 영양제로 보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장기적인 현상
눈커플이나 눈덩이가 떨리는 증상은 대부분 단발성으로 끝납니다. 즉 일시적으로 몸의 이상을 알리는 신호지만 아직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아니라서 하루 동안 지속되지도 않고 증상이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만약 해당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의사를 찾아갈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반측성 안면경련 증상'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눈 부위는 본인이 민감하게 느끼는 부위로 해당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며 한 달 가까이 되었다면 눈 뿐만 아니라 광대나, 볼, 입술 등으로도 그 범위가 점차 확대됩니다. 급기야는 안면마비라고 불리는 얼굴근육의 수축과 마비, 감각이상 증이 올수도 있습니다.
모든 병은 초기에 잡아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부 의사는 한 달을 말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일주일 이상 같은 떨림 증상이 나왔다면 꼭 시간을 내서 병원을 찾아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