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벽지 제거 방법 (후기 포함)

집안에 공기를 잘 환기시켜 주지 않으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집안의 벽지에 생기게 된 곰팡이는 집안 인테리어를 훼손하고 건강에도 안 좋기 때문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 제거 전에 먼저 해야 할 것은 곰팡이가 생기는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은 환기가 잘 안된 탓도 있지만 벽에 습기가 생기면서 결로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집 안에는 생각 보다 습기가 쌓이기 좋은 환경입니다. 음식에 의해 습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한 후에도 김이 나오면서 습기가 찰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생한 습기가 집안의 벽지에 부착되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습기는 결로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는 후천적인 문제보다 애초에 집에 하자가 발생한 가능성이 높습니다.

 

차가운 겨울철에는 실외와 실내의 온도차가 커지게 되면 결로가 생기게 되고 수분이 부착되면서 벽지에서 물이 뚝뚝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 때 방치하게 되면 결국 곰팡이게 피게 됩니다.

 

 
 

※ 벽에 결로가 생기는 이유 - 단열 부족

 

집을 지을 때 벽에는 단열 처리를 합니다. 벽에 단열이 잘 되어 있으면 추운 날에도 실내와의 온도차가 적어 결로가 생기지 않습니다. 즉 곰팡이를 막기 위해서는 결로를 해결해야 합니다.

 

집 안에 창문을 2중으로 하는 이유도 결로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곰팡이의 위험성

 

벽지나 에어컨에 습기가 가득 차면서 생기고 번식하는 검은곰팡이는 독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신체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고 천식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곰팡이가 있다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가 피어 있는 벽지에 피부가 닿지 않으면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하지만 곰팡이 포자가 공중에 떠돌 수 있으며, 이를 흡입하면서 천식 및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곰팡이 예방법

 

곰팡이의 원인은 습도입니다. 햇빛이 좋은 날에는 창문을 활짝 열어서 실내의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덥고 습한 장마철에는 환기를 시켜도 집안이 습한 경우가 많아 제습기와 에어컨을 이용하여 실내를 제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벽지에 이슬이 맺힐 정도로 물기가 있다면 수건으로 바로 닦아주고 드라이로 습기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곰팡이 방지용 스프레이 활용

시중에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는 스프레이를 판매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하는 것도 곰팡이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방지용이기 때문에 곰팡이가 이미 핀 벽지에는 소용이 없습니다. 곰팡이가 필 것으로 예상되는 위치에 스프레이를 뿌려주면 곰팡이가 서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는 서서히 생기기 때문에 미리 눈치를 채는 것이 어렵습니다. 보통 곰팡이는 습한 곳이나 가구가 배치되어 환기가 잘 안 되는 벽지, 관리가 소홀한 베란다 창고에 많이 발생합니다.

 

우리가 육안으로 식별이 될 정도가 되었다면 이미 곰팡이가 50% 이상 진행된 경우이기 때문에 예상되는 곳에 방지용 스프레이를 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 벽지 제거 방법

 

#1 곰팡이 제거제 활용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곰팡이 탈취제는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 제작되어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오히려 그 강력함 때문에 벽지가 탈색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색 또는 모양이 붙어 있는 벽지에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 곰팡이 제거제 추천

 

1. 제로팡

제로팡을 추천하는 이유는 뿌려주면 문지를 필요 없이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유한락스 곰팡이 제거제

집에 락스가 있다면 물에 희석해서 스프레이 용기에 넣고 제거제를 만들 수 있으나, 곰팡이 제거 후기를 보면 '유한락스 공팜이 제거제'가 훨씬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곰팡이가 벽지의 일부분에 피었다면 문제가 안되지만, 벽지 상당 부분에 피었다면 이를 문질러서 제거하는 것은 상당한 고역입니다.

 

이 때는 '제로팡'을 이용하여 뿌려주면 손쉽게 곰팡이를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할 실제 후기입니다.

 

<벽지에 피어 있는 곰팡이>
<곰팡이 제거제 뿌리고 10시간 후 사진>

 

벽지가 살짝 탈색된 모습도 보이지만 곰팡이가 피어서 검은색으로 되어 있는 것보다는 훨씬 깔끔합니다.

 

<곰팡이가 잔뜩 핀 벽지>
<곰팡지 제거제 사용 후 사진>

 

 

 
 

TIP

곰팡이 제거제를 뿌린 후에 벽지에 화장지를 붙여 놓아서 제거제가 흐르는 것을 방지하고 곰팡이를 흡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중탄산 소다 활용

 

마른걸레에 식초를 바른 후에 벽을 닦아주고 중탄산 소다를 스프레이에 넣고 뿌려줍니다. 이후에 꽉짠 걸레 또는 휴지를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해주고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다시 반복해주는 방식으로 곰팡이를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3 멜라민 스펀지 활용

 

멜라민 스펀지에 물을 적셔서 벽지에 핀 검은곰팡이를 문지르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단 벽지에 넓게 피어 있는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에는 상당한 노동력이 들어가기 때문에 중탄산 소다를 이용하여 곰팡이를 제거하고 남아있는 곰팡이에만 멜라민 스펀지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