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감기 증세, 대처방법 (병원비 포함)
- 톡톡/생활정보
- 2021. 8. 27. 00:36
고양이 감기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의해 감염되어 고양이의 코, 인두, 후두에서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고양이에게 감기는 꽤나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특히 고양이가 어릴 때는 면역력이 약해 감기에 더 쉽게 노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를 펫숍이나 보호소, 사육 시설에 맡겼다가 감기를 옮아 오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여러 고양이가 가깝게 접촉하게 되며 위생 환경도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계절별로는 날씨가 추운 겨울과 일교차가 심한 날에도 자주 걸립니다.
고양이 감기는 전염성이 강해 여러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면 아이들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체크하고 감기 증상을 보이는 고양이가 있다면 바로 격리 조치해야 합니다.
가정에서 키우는 고양이가 감기에 걸렸다면 집사의 손도 항상 깨끗이 씻어주어야 합니다.
고양이 감기를 바로 치유할 수 있는 치료약이 아직 없지만 다행스럽게도 대부분 자연 치유되고 있습니다. (보통 일주일에서 열흘 이내에 치료됩니다.)
하지만 감기 증세가 수일이 지나도 회복되지 않고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2차 합병증으로 고양이의 건강에 크게 위협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감기 증상을 보인다면 집사는 관심을 가지고 진행 사항을 체크해야 합니다.
고양이 감기 증세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감기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1. 코막힘, 호흡 곤란
2. 콧물, 눈물
3. 기침, 재채기
4. 식욕 부진
5. 무기력하고 힘이 없음
7. 눈곱이 끼고 눈꺼풀에 붓기 발생
8. 발열
콧물이 흐르는 초기에는 맑은 액체처럼 보여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평소와 다르게 고양이가 혀로 코를 자주 핥는다면 콧물을 닦으려는 시도일 수 있습니다. 노랗고 끈적끈적한 콧물이 흐른다면 이미 코에서 염증이 생겼다는 뜻입니다.
코를 통한 호흡이 어려워 입을 벌리고 호흡하게 되며, 재채기를 자주 하게 됩니다. 코가 막히면 자연스럽게 식욕이 줄어들게 됩니다. 계속 밥을 먹지 않거나 거절할 경우 지방간 또는 간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눈물이 평소보다 많이 흘러 눈곱이 끼거나 눈 주변이 붓기도 합니다.
고양이 감기 낫게 하기
고양기 감기는 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노출되는데 이를 직접적으로 사멸시키는 약물은 아직 개발되지 않고 있습니다.
감기 증상이 있지만 식욕에 문제가 없고 열이 나지 않으면 집에서 자연치료를 진행해도 됩니다. 단 식욕부진과 호흡기, 재채기 등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면 동물 병원을 방문해서 항바이러스제를 치료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고양이를 하루라도 더 빨게 낫게 하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1. 잘 먹이기
사람과 마찬가지로 감기에 노출되면 식욕이 저하됩니다.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어야 면역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먹이는 것에 신경 써야 합니다.
식욕이 떨어지는 이유는 호흡기 문제로 냄새와 맛을 느끼는 감각이 둔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 사료보다 강한 향이 나는 음식과 간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료를 살짝 데우면 향이 강해지기 때문에 식욕을 돋울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호흡기 증세가 심하다면?
코가 막히고 재채기가 나오면 목구멍이 쓰라릴 수 있습니다. 즉 건조한 음식을 목으로 넘기기 어려워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닭국물을 사료에 섞어 주면 풍미도 더해지고 고양이가 먹기 수월해집니다.
2. 따듯하게 해 주기
사람이나 고양이나 감기에 걸리면 평소보다 따듯한 것이 좋습니다. 실내온도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자주 이동하는 곳에는 담요를 놓아주고, 좋아하는 물건은 따듯한 곳으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참고로 여름철이라면 고양이가 있는 곳은 에어컨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감기에 걸리면 탈수 증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많은 물을 마시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눈과 코 주위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시켜주기
수시로 눈과 코의 분비물은 멸균된 거즈나 생리 식염수로 닦아서 청결한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교차 감염이 되지 않도록 눈과 코를 닦을 때 각각 다른 거즈를 이용해야 합니다.
6. 습도 높이기
건조한 환경은 감기 증세를 더 악화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가습기를 이용해 집안의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절대 휴식
충분한 수면을 통해 에너지를 충적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과도한 놀이 활동은 회복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감기 병원비
집사의 홈케어를 통해 감기가 회복될 수 있지만 장기간 증상이 지속된다면 합병증을 막기 위해 동물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가 심각하지 않다면 진료비와 약값을 포함해서 대략 3~5만 원 정도의 가격을 받고 있습니다.
※ 고양이나 강아지를 키우다가 병원에 방문할 경우 병원비가 비싸서 놀라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우리나라는 건강보험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 진료비가 싸게 느껴지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동물은 당연히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높은 진료비가 발생합니다.
감기 외에 합병증 증상이 있다면 치료 가격이 수십만 원이 나오기도 합니다. 병원비가 부담스럽다면 동물약국에 가서 약을 받아오는 것도 방법이니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