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폴드 방수 성능은??

삼성전자의 빅히트작 갤럭시폴드는 접으면 일반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사이즈에서 펼치면 아이패드 미니 크기의 넓은 디스플레이를 가진 스마트폰입니다.


디스플레이 화면이 크고 성능이 좋아 최대 3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게임이나 영화를 볼 때 쉬원한 디스플레이로 남다른 재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격도 무려 240만원 상당으로 비교적 고가로 출시하였는데, 초기에는 물량이 딸려서 중고가가 오히려 출시가를 상회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반면 1세대인 만큼 삼성전자도 예상하지 못한 단점도 지적이 되었는데요.



단점 중에 하나는 전면 화면 크기입니다. "21:9" 의 화면비율을 선택했는데 이는 위아래로 큰 베젤이 생기게 됩니다. 즉 기존 스마트폰 대비 화면 비율이 길기 때문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는 cpi 필름을 사용했는데 이는 내구성에 자주 지적되는 필름입니다. 갤럭시폴드 역시 이 필름을 이용하여 작은 충격에 찍힘이나 상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갤럭시폴드가 아직 1세대라는 것을 감안할 때 단점보다 장점이 훨씬 많습니다.


보통 1세대의 단점을 보안하고 더 사용자 중심의 2세대가 출시되기 때문에 벌써부터 2세대를 기다리고 있는 분도 많습니다. 2세대인 갤럭시폴드2는 "갤럭시Z 플립" 이라는 새 이름으로 나온다고 합니다.


갤럭시폴드 방수 성능은?

요즘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방수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스마트 기기는 물에 노출될 경우 치명적인 기기 결함을 발생하기 때문에 휴대폰 뿐만 아니라 스마트워치,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등 스마트 기기들은 방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럼 갤럭시폴드의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폴드의 CPU는 Octa-Core,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는 2152 X 1536 으로 QXGA+ 수준입니다. 카메라 성능 중에서 눈에 뛰는 부분은 동영상 녹화 해상도가 무려 UHD 4K (3840 X 2160)@60fps 라고 하네요.


촬영을 위한 전문 카메라 보다도 더 좋은 성능입니다.




무게는 276g 이벼 배터리는 4235mAh 입니다. 


여기까지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갤럭시폴드의 스펙(SPEC)입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방수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즉, 갤럭시폴드의 방수는 안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두에 갤럭시폴드의 단점에 대해 나열했는데, 방수 방진 기능이 없는 것도 큰 단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즉 사용하다가 물에 빠지게 될 경우 고가의 AS 비용이 발생하거나 아예 재사용이 불가하여 250원이 날라가는 경우가 있으니 물에 가까운 곳에서는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00만원이 넘는 현존 최고의 고가폰임에도 불구하고 방수 방진 기능이 없는 것은 상당히 아쉽습니다. 2세대에서는 이 기능이 포함되길 바래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