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2023년 정부보조금)

올해 들어 원부자재 가격이 폭등하면서 가스비 대란에 이어 전기세가 큰 폭으로 인상할 수 있다는 기사가 보도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전력에서는 전기세를 지속적으로 인상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여름철 작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한 전기세 고지서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 사용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전기세 인상 소식이 달갑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전기차를 구입하고 집밥(가정 전기로 전기차 충전)을 이용하는 분들은 누진세로 인한 전기세 폭탄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전기세가 평균 가정 대비 많이 나오는 가정은 태양광 설치를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가정용 태양광 설치비용

 

태양광을 설치하는 경우 개인 가정은 태양광을 통해 에너지를 발전하여 계량기를 거꾸로 돌려 상계 처리하는 방식으로 전기세가 절감됩니다.

 

예를 들어 이번달 전기사용량이 350kw이고 태양광 발전량이 200kw인 경우 150kw에 해당하는 요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만약 전기사용량 보다 발전양이 더 많은 경우 다음 달로 이월됩니다.

 

태양광은 보통 일반 가정의 경우 3kw를 설치하며 정부 지원이 가능한 용량도 3kw입니다.

 

태양광 3kw 발전량

 

3k 태양광을 설치하는 경우 평균 300~350kw의 발전량을 얻을 수 있으며 설치 환경이 따라 차이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설치환경이 좋은 경우 위의 사진과 같이 월 450kw 이상의 발전량이 나오기도 합니다.

 

만약 월 생산량이 약 400kw인 경우 이를 요금으로 환산하면 약 7만원 정도가 됩니다. 특히 누진 구간 중 400kw를 초과하는 경우 태양광을 설치하면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사제 자가 설치 비용

 

3k 가정 주택용 태양광발전 집열판을  정부지원 없이 설치하는 경우 350만원에서 38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무상 AS 기간을 길게 해주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으며 최대 12년까지 무상 AS 보증을 해주는 업체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태양광 정부지원 가정용 설치 비용

 

2023년에도 주택지원사업으로 태양광 정부보조금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22년 말부터 신청 접수를 받고 있으며 지차제마다 지원금이 차등 적용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정부보조금을 받을 경우 자부담은 약 100만원에서 250만원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지자체 별로 정부보조금 외에 시에서 지원금을 주고 있습니다.

 

보조금을 받아 설치하면 일반 업체 대비 100만원에서 250만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023 태양광 정부보조금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