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품 부작용

살이 찌게 되면 신체의 건강에도 적신호가 오지만 외모에 대한 자신감까지 같이 상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외모지상주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외모에 따라 대우라던가 차별적인 시선을 받아본 경험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신체와 더불어 자신의 외모를 가꾸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도하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아 포기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꾸준히 운동도 해야 하지만 특히 식이조절을 잘 해야 합니다. 


식이조절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다이어트 식품들이 나오고 있지만 검증된 효과는 많지 않습니다.



일부 다이어트 식품들은 효과는 커녕 오히려 부작용을 낳는 사례가 있으며, 정상적인 다이어트 식품 역시 사람에 따라서는 부작용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하기 전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잊을만하면 나타나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 제품들에 대한 부작용입니다. 



특히 과대, 허위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경우가 많으니 다이어트 식품을 선택할 때는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식품 부작용


다이어트 식품 보조제로 알려진 제품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특정 성분을 함유했다 하더라도 제조사에 따라 부작용이 없는 제품도 있으며, 성분 자체에서 부작용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1 시서스 가루



시서스 가루는 음식물의 섭취량을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주고 지방 축적을 제한하는 랩틴과 지방분해 호르몬인 다익포넥틱의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복용법


가루나 알약 형태로 되어 있어 물에 타먹는 방식이 일반적이며 하루 권장량은 300mg 입니다.


시서스에는 '땅콩, 우유, 밀, 조개, 견과류, 콩'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식품과 관련하여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산하여 모유 수유를 하고 있거나 임산부는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추물



다이어트 보조 식품의 주원료로 사용되는 성분 중에 하나가 바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입니다. ('분홍이'라는 애칭으로도 불리는 유명제품도 있습니다.)


가르시니아에는 하이드록시시트릭산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면서 다이어트 기능 식품으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급성 간염 또는 간부전과 같은 간 손상 및 급성신경염 입니다. 특히 간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에는 간 기능이 완전히 소실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3 녹차 카테킨



녹차에는 포도주의 떫은 맛을 유발하는 타닌과 유사한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녹차를 많이 마시는데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함에도 비만 인구가 많지 않은 것은 바로 녹차에 그 원인이 있다고 말합니다.


녹차 카테킨의 하루 권장 복용량은 1,600mg 이며 이는 티백 기준으로 16잔을 마셔야 하는 수치입니다. 


녹차는 큰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녹차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평소 빈혈이 있거나 임산부는 식사 전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단마토 식품



스타일리스트로 유명한 한혜연이 다이어트 중에 섭취했다고 하면서 유명해진 케이스입니다. 단마토는 '샤인 마토'라고도 불리며 달지만 열량이 거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제격입니다.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스테비아 부작용이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장기간 복용할 경우 복통을 일으키거나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보조제 복용 후 부작용


유명 여성잡지사에서 다이어트 보조제를 복용하는 여성분들을 상대로 조사한 부작용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스꺼움 27.6%
  • 설사 20.6%
  • 속쓰림 17.2%
  • 어지러움 5.2%
  • 신경이 예진해짐 5.2%
  • 생리불순 4.9%


물론 위의 부작용이 모두에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이어트 보조제를 섭취하는 사람들이 62.8%는 별다른 부작용 증상을 겪지 않았으며 37.2% 정도가 위과 같은 부작용 경험을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즉 10명 중에 3~4명은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상당히 높은 수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효과가 보장된다고 무작정 복용하기 보다는 건강에 무해한 경우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식품들은 시중에 다양하게 있으니 만약 섭취 이후에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당장 섭취를 중지하고 다른 제품을 찾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 검증되지 않은 제품은 피할 것!



다이어트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가짜 다이어트 식품을 만들어 파는 악성 업체도 있습니다. 무려 8억 이상 판매를 하였는데 유튜브나 SNS 등을 통해 허위광고로 판매를 유도하는 제품은 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함꼐 보면 유익한 글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